삼바 관련 궁금한 사항 몇가지...
퇴근하고 집에서 일주넘에 삼바로 새벽까지 삽질중인데 입술에 혓바늘이 돋아서 밥도 먹기 힘들군요.
해결한 사항 중에서 궁금한 몇가지와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요...
우선 환경은 윈도우7와 아치리눅스 두대를 놓고 서로 연결해가며 테스트 중입니다.
첫째, 윈도우쪽은 네트워크 설정에 "암호 보호 공유 끄기"로 설정하고 공유폴더에 everyone, guest에 모든 권한을 줬습니다. 근데 리눅스 노틸러스 같은 파일탐색기로 smb://hostname/sharname 접속 시, 네트워크 접속할때 계정을 물어보네요... 공유폴더 목록을 보고 거기 들어갈때도 계정입력창이 뜨는데 익명접속은 되지 않고, 아무 계정 및 비밀번호를 넣어주면 들어는 가집니다.
윈도우에서 리눅스접속할때는 guest 활성화해놓으면 로그인창 없이 바로 들어가는데 그렇게 할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아니면 익명(anoymous)으로 접속은 안되나요?
둘째, 삼바에 usershare라는 기능이 있더군요. 노틸러스에서 공유폴더 설정을 했는데, 리눅스 사용자가 공유폴더에서 파일을 만들면 퍼미션이 744, user1:user1 처럼 계정그대로 따라갑니다.
근데 윈도우에서 삼바로 접속해서 파일을 만들면 nobody:nobody, 644 로 생성이 되서 상호 파일 수정이 안되네요. 매번 파일마다 퍼미션을 바꿔주는것도 정상은 아닌거같고, smb.conf 에 usershare 는 [global] 섹션이라 'create mask' 도 안먹히고 상호 파일 수정을 가능하게 할 방법이 없을까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