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자와 소멸자의 위치는 어디에 저장되나요?
글쓴이: 익명 사용자 / 작성시간: 금, 2018/12/21 - 11:35오전
제가 다음과 같은 클래스를 선언하고 할당 했을 때
class Test
{
public:
Test();
~Test();
};
int main()
{
Test *A = new Test;
delete A;
}
이렇게 하고 생성자/소멸자에서 this를 하면 같은 주소를 가리키는데
여기서 궁금점이 있습니다.
1. 컴파일러는 자신이 알아서 메모리에 객체를 할당하고 A 객체가 0x12345678에 있다는 정보를
어디에 저장하는 건가요?
2. 컴파일러는 해당 객체의 끝이 어디인지 어디에 저장하는 건가요?
3. 생성자와 소멸자의 위치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까? 있다면 어떻게 동작하나요?
Forums:
컴파일러를 공부할 땐 (a)컴파일러가 하는 것과 (b
컴파일러를 공부할 땐 (a)컴파일러가 하는 것과 (b)컴파일러가 만든 프로그램이 하는 것을 명확히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헷갈리거든요.
물론 컴파일러가 만든 프로그램이 뭔가를 하는 이유는 프로그래머가 그렇게 프로그램을 만들었기 때문이고, 컴파일러는 프로그래머의 의도를 그대로 옮겼을 뿐입니다.
1. 컴파일러가 객체를 할당하는 게 아닙니다. 컴파일러는 프로그래머의 의도대로 객체를 할당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했을 뿐입니다. 프로그램은 그에 따라 객체를 할당하고 프로그래머가 지정한 위치(지역 포인터 변수 A)에 그것을 저장합니다.
2. 컴파일러는 당연히 Test 객체의 크기를 알고 있습니다. 그게 몇이든 간에, 프로그램 안에서 Test 객체의 크기가 필요한 자리에 그 크기를 써 주면 되는 겁니다. sizeof(Test)가 4라면, new Test를 위해 크기 4만큼의 메모리를 할당받도록 프로그램을 번역하는 것이죠.
3. 최소한 제가 알기로는, 제대로 작성된 C++ 프로그램에서 생성자와 소멸자는 항상 짝이 맞습니다. 그리고 프로그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한 항상 짝이 맞을 거라고 가정해도 좋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