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리뷰 혼자서 할려면?

emptynote의 이미지

아래 "공개SW 개발자 인터뷰" 글에는 코드 리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정말로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혼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 정답 부터 말하자면 코드 리뷰는 혼자서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차선책으로 단위 테스트를 통한 자가 코드 리뷰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이 자기 코드 리뷰는 반듯이 단위 테스트로 해야 한다는것입니다.

단순히 자기 코드를 다시 본다는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사람은 생존을 위해서 에너지가 적게 드는 쪽으로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하여 이 로직은 확실해 라고 믿어 코드 리뷰를 서둘러 끝내 버리게 됩니다.

반면 단위 테스트는 확인을 해야 끝이므로 신뢰하여 건너 뛰지 못하게 됩니다.

물론 단위 테스트라고 해도 완벽하게 진화의 산물인 에너지 절약을 위한 본능을 이기지 못합니다.

버그 보고가 들어왔을때야 비로서 단위 테스트 모듈 어딘가 있을 구멍을 찾게 될것입니다.

혼자 한다고 코드 리뷰 받지 못해 자신의 코드가 품질이 낮다고 비겁하게 변명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한테는 단위 테스트가 있습니다.

제목 : [공개SW 개발자 인터뷰]구글 서주영 매니저 "코딩도 소통... SW 실력 늘려면 공개SW 활동해야"
참고 주소 : https://www.oss.kr/oss_case/show/07457d07-91e9-4917-a939-ca496a331ccf?page=1

emptynote의 이미지

TDD 대가들도 2가지 분야에서 단위 테스트의 어려움을 이야기 합니다.

첫번째 쓰레드
두번째 GUI

윈도95 시절 저한테 유니스 프로그램과 윈도 프로그램는 하늘과 땅 차이였습니다.
시간이 지나 GUI 프로그램의 단위 테스트의 어려움을 알게 되어
블루스크린 난발을 조롱했던 제 자신을 반성하게 합니다.

시스템 프로그램과 임베이드, 응용어플등등 각자 고유 개발 문화가 있으니

억지로 단위 테스트 도입을 할분은 없을 거라 믿으면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