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가 best-effort일 수 밖에 없는 이유

have9208의 이미지

제가 네트워크 쪽 지식이 부족하다보니 네트워크가 qos를 제대로 보장하지 못하고 best-effort일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혹시 네트워크 쪽 지식이 많으신 분이 있으시면 도와주실수 있으실련지..

제가 대충 알고 있는것은 현재 OSI 7 layer의 구조적인 문제와 Router는 패킷 전송밖에 못한다 이것밖에 아는게 없는데 좀더 자세히 설명 해주실분 계신가요?

jachin의 이미지

대부분의 네트워크 시스템은 QoS(Quality of Service, 네트워크 서비스 품질 보장, 주로 대역폭 제한을 두어 여러 접속을 유지하는데에 사용) 없이는 Best-effort(최선을 다 하는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너무 밑도 끝도 없이, 지식이 없으니 도와달라고 말씀하셔서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씀하시지만, 지식이 부족하면 이유를 모르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설명도 안하시고 도와달라고 하셔도 도울 수 없는 일이지요.

이는 마치 장금이에게 홍시 맛이 왜 낫냐고 물어보는 것 같네요. 이유를 모르시는데, 이유를 왜 모르는지 도와달라 하시면 그저 이유를 모르시니 공부하시라고 말할 수 밖에요. ^^

라스코니의 이미지

어떤 망의 최대 속도가 1 Gbps라고 한다고 가정하면,
자신이 그 망의 유일한 송신자라면 이론적으로 최대 bandwidth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볼수 있겠죠.
하지만 보통은 수많은 경쟁자가 그 망에 붙은 상황이기 때문에 그냥 최선을 다할 수 밖에 없죠.
최선이라는 것은 자신뿐 아니라 다른 경쟁자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어떤 노드에게만 혜택을 줄수는 없으니까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최대 통신 속도를 얻으려는 방식이 고안되어 적용되고 있는 동시에 일정수준 이상의 경쟁(conflict)이 발생하게되면 자신의 대역폭을 줄이는 노력이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