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소프트웨어 용어 정리

shint의 이미지





사용권

비어웨어 / 자유 / 자유-오픈 소스 / 오픈 소스 / 사유 / 퍼블릭 도메인

 

보상 모형

상용 소프트웨어 / 크리플웨어 / 셰어웨어 (내그웨어) / 포스트카드웨어 / 프리웨어 / 케어웨어 / 도네이션웨어 / 애드웨어 / 크라우드펀딩 / Freemium

 

제공 방식

디지털 배급 / 번들 / 사전 설치 소프트웨어 /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 플러스 서비스 / 직접설치 / 파일 공유

 

사기 및 불법

베이퍼웨어 / 셔블웨어 / 스케어웨어 / 악성 소프트웨어 (랜섬웨어 / 스파이웨어 / 웜 / 트로이 목마)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 어밴던웨어 / 장기 지원

 

복제 방지

디지털 권한 관리 / 소프트웨어 저작권 / 소프트웨어 특허 / 제품 키 / 제품 활성화 / 하드웨어 제한

 

 

 

오픈 소스

https://ko.wikipedia.org/wiki/%EC%98%A4%ED%94%88_%EC%86%8C%EC%8A%A4

 

오픈 소스(open source, 문화어: 공개원천)는 소프트웨어 혹은 하드웨어의 제작자의 권리를 지키면서 원시 코드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혹은 오픈 소스 라이선스에 준하는 모든 통칭을 일컫는다. 

어원에 대해서는 History of the OSI 자료에 따르면, 

1998년 2월 3일에 넷스케이프 브라우저의 원시 코드에 대해 어떠한 형태로 공개할까하는 전략회의에서 붙여진 새로운 용어라고 설명되어 있다.

 

소스 코드를 공개한다고 해서 모두 오픈 소스인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는 전체 비율로 보았을 때 극소수의 고객(주로 정부나 거대 다국적 기업 또는 대학교 및 연구소)들에게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소스를 공개했다. 

오로지 보안 유지를 위해서만 소스를 직접 수정할 수 있으며, 

그 수정본을 재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이것은 오픈 소스의 의의에 어긋나므로 이러한 경우는 오픈 소스라 부르지 않는다.

 

광의의 의미로는 이렇게 원래에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유래했지만 

현재에는 오픈 소스 방식이라고 칭하는 가치들인 공동참여,오픈교환,투명성등을 두루 일컫는 개념들뿐만 아니라 이러한 방식을 일부분으로 포함 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목표로 표방하는 행위까지로 넓혀져 가고 있다. [1]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

https://ko.wikipedia.org/wiki/자유_소프트웨어_운동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영어: Free Software Movement)은 리처드 스톨먼이 1980년대에 소프트웨어의 본래 생산 유통 방식인 정보 공유의 방식을 복원하고자 한 운동이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 작업은 운영 체제를 만들어 여러 사람들의 손을 거쳐 더 완성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이 운동의 목표는 운영 체제만이 아닌 모든 소프트웨어를 자유소프트웨어로 만드는 것이다.

 

 

공유 소스

https://ko.wikipedia.org/wiki/%EA%B3%B5%EC%9C%A0_%EC%86%8C%EC%8A%A4

 

공유 소스(영어: Shared Source)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개인 또는 조직이 공유하기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레임워크[1]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소스 공유 계획에는 기술이나 라이선스도 포함된다. 

그 대상물의 대부분은 누구라도 다운로드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특정 공동체의 요구에 알맞게 조정되는 것들도 있다. 

그러한 프로그램의 경우, 충족해야 할 자격 기준이 있다.

 

 

사유 소프트웨어

https://ko.wikipedia.org/wiki/사유_소프트웨어

 

사유 소프트웨어(私有-, 영어: proprietary software) 또는 클로즈드 소스 소프트웨어(영어: closed source software)는 

저작권 소유자의 예외적 법적 권한 하에 허가된 컴퓨터 소프트웨어이다.[1] 독점 소프트웨어라고도 한다. 

또,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반대말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정의에 부합하지 않는 저작권을 갖는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특정한 조건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권한이 주어지는데, 수정, 다른 곳으로의 배포, 역공학과 같은 기타 이용은 제한된다.

[2] 그러므로 일반적으로는 소프트웨어를 기술적으로 변형하거나 변조할 수 없도록 저작권을 통해 소스 코드로 접근하는 것을 막고 

이진 파일 형태로만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가리킨다. 보통 그러한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는 제작사의 기업 비밀로 간주된다. 

제 삼자가 소스 코드를 사용해야 할 때에는 비공개 협약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클로즈드 소스”라는 용어는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가 공개되지 않는 “비공개 소스”와 혼동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유 소스는 소스 코드가 공개되긴 하지만 “오픈 소스”는 아닌 예이다. 

다시 말해, “클로즈드 소스”라는 용어를 “오픈 소스”의 반대 개념으로 사용한다면 “공유 소스”는 “클로즈드 소스”의 한 형태에 해당된다.

 

 

상용 소프트웨어

https://ko.wikipedia.org/wiki/%EC%83%81%EC%9A%A9_%EC%86%8C%ED%94%84%ED%8A%B8%EC%9B%A8%EC%96%B4

 

상용 소프트웨어(商用-), 커머셜 소프트웨어(commercial software), 페이웨어(payware)는 상업적 목적으로나, 판매를 목적으로 생산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이다.[1]

 

대개는 사유 소프트웨어인 경우가 많지만, 자유 소프트웨어 패키지 또한 상용 소프트웨어인 경우가 있으며 무료소프트웨어와는 달리 불법 복제의 위험에 노출될수 있다.[2][3][4]

 

 

응용 소프트웨어

https://ko.wikipedia.org/wiki/%EC%9D%91%EC%9A%A9_%EC%86%8C%ED%94%84%ED%8A%B8%EC%9B%A8%EC%96%B4

 

응용 소프트웨어(영어: application software)는 넓은 의미에서는 운영 체제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뜻한다. 

따라서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웹브라우저들뿐만 아니라 컴파일러나 링커 등도 응용 소프트웨어인 셈이다. 

또는 좁은 의미에서는 OS 위에서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게되는 소프트웨어들을 뜻한다. 

이런 경우 컴파일러나 링커등 시스템소프트웨어를 제외한 워드프로세서등의 소프트웨어들만을 주로 뜻한다. 

이렇게 뜻을 한정할 경우 응용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여집합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간단하게 줄여서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하며 더 줄여서 앱(app)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쉽지만 꽤 정확하지는 않은 비유를 쓰자면, 

이것은 하드웨어의 세계에서 전기 불빛을 응용 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이라 하고, 발전소를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발전소는 전기를 생산하지만, 전등과 같은 응용품을 이용하기 전에는 그 자체가 빛을 내는 등의 사용자가 바라는 기능을 수행하지는 않는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https://ko.wikipedia.org/wiki/%EC%8B%9C%EC%8A%A4%ED%85%9C_%EC%86%8C%ED%94%84%ED%8A%B8%EC%9B%A8%EC%96%B4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문화어: 체계쏘프트웨어)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컴퓨터 하드웨어를 동작,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된 컴퓨터 소프트웨어이다.[1]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을 위한 모든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대한 일반 용어이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응용 소프트웨어와는 반대의 개념이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메모리에서 하드 디스크로 데이터를 전송한다든지 문자열을 디스플레이 장치로 출력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에는 로더, 운영 체제, 장치 드라이버, 프로그래밍 도구,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유틸리티 등이 포함한다.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명확하게 구분되지는 않는다. 

C 런타임 라이브러리는 보통 시스템의 일부로 여기지만, 오픈GL이나 데이터베이스 라이브러리의 경우는 명확하지 않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집적 회로의 비휘발성 기억 장소에 위치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를 보통 펌웨어로 부른다.

 

 

프리웨어

https://ko.wikipedia.org/wiki/프리웨어

 

프리웨어(Freeware, 문화어: 무료쏘프트웨어)는 만든이가 대가를 바라지 않거나 기타 까닭에 따라 무료로 쓰도록 제작한 소프트웨어이다. 

처음에는 누구나 쓸 수 있지만 기능 제한을 풀거나 일정한 기간 이후에 사용하려면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 셰어웨어와 구별된다.

 

계속 사용하기 위해 일정한 대가를 지불할 필요가 없는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프리웨어로 분류된다. 

다만 특정한 사용자 집단에 따라서 프리웨어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이를테면, '개인 사용자에게는 무료이나 상업적으로 쓸 수 없는' 소프트웨어는 개인 사용자에게만 프리웨어이다. 

또한 몇몇 소프트웨어는 프리웨어의 조건을 만족하지만 재배포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는데, 

프리웨어를 정확히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이러한 소프트웨어들이 프리웨어인가 아닌가는 달라질 수 있다.

 

프리웨어에는 퍼블릭 도메인인 소프트웨어나 자유 소프트웨어, 그리고 좀 더 제한이 있는 독점 소프트웨어가 모두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프리웨어라고 할 때는 대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독점 소프트웨어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며, 

똑같이 free('무료'와 '자유'의 뜻을 둘 다 가진 낱말)라는 영단어를 사용하는 자유 소프트웨어와는 구분된다.

 

 

셰어웨어

https://ko.wikipedia.org/wiki/%EC%85%B0%EC%96%B4%EC%9B%A8%EC%96%B4

 

셰어웨어(체험판, 보통 평가판, shareware, 문화어: 쉐어웨어, 후불쏘프트웨어, 지불프로그람)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마케팅 방식의 하나이다. 

데모웨어(demoware), 평가 소프트웨어라고도 부른다. 셰어웨어 소프트웨어는 보통 인터넷에서 내려받거나 잡지에 포함된 디스크를 통해 무료로 제공된다. 

사용자는 그 프로그램을 시험삼아 써 볼 수 있다. 

"구매하기 전에 한 번 써 보라"라는 뜻을 셰어웨어는 내포하고 있다. 

셰어웨어 프로그램은 구매 요청 메시지를 보여 주며, 소프트웨어 배포 라이선스는 그러한 지불 방식을 요구하게 된다. 

보통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사용 기간과 기능에 제약이 있다.

 

 

내그웨어

https://ko.wikipedia.org/wiki/%EB%82%B4%EA%B7%B8%EC%9B%A8%EC%96%B4

 

내그웨어(nagware)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등록하는 비용을 지불하도록 상기시키는 셰어웨어의 일종이다.

 

등록 및 비용 지불을 요청하는 메시지(이것을 내그 스크린(nag screen)이라 부른다)는 보통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표시되거나, 

사용자가 사용하는 도중에 간헐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메시지는 화면의 일부를 가리는 창이나 빨리 닫히는 대화 상자 형태로 표시된다. 

어떤 내그웨어는 일정 시간마다 사용자가 계속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다리도록 하기도 한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목적은 사용자가 메시지들이 너무 방해되는 나머지 없애기 위해 등록하게끔 유도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런 방법은 오히려 효과를 떨어뜨리기도 한다. 

사용하는 데 너무 방해되는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평가 기간을 다 채우지 않고 사용을 중단하기도 하며, 이것은 그만큼 판매가 되지 않는 것이다.

 

널리 알려진 내그웨어로는 WinRAR, WinZip, mIRC 등이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시험 기간이 끝나면 사용자에게 프로그램을 사도록 유도하는 창을 띄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