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 공부를 어떻게 해야할지 ...

Queen Ellery@Google의 이미지

저는 정보통신공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개인 사정으로 오랜기간 휴학을 했다가, 복학하게 되었습니다.

쉬었던 시간이 길었기때문에, 학기가 시작되기전에 휴학전에 공부했던 과목들은 복습하고, 복학 후에 공부할 과목들은 예습해서 어느정도 지식을 회복하고 들어가고 싶습니다.

우선 C언어 교재를 한번 쭉 봤고, 자료구조도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쭉 봤습니다. 7월에는 C++문법과 예제들을 공부할 생각입니다.

그런데 다음 학기 과목들 중, [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라는 과목이 있다는걸 알았습니다. 제가 휴학하기 전에도 수학에 약했었는데, 제목을 딱 보자마자 수학관련 과목이란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내용인지 서점에가서 책을 한번 봤습니다.

단 한 마디도 못 알아 듣겠더군요. 7월에 C++문법/예제를 한 번 보고 8월부터 개강하기 전까진 그냥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공부에 시간을 투자할 생각이었는데, 플랜을 급수정해서 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 과목을 공부하기러 했습니다. 학교 성적 잘 받는게 학생인 제게 가장 중요한 일이기때문입니다.

저는 고등학교때도 수학이 약점이었고, 휴학전 대학 공부할때도 수학이 약점이었습니다. 게다가 한동안 다른 일을 했었기때문에 그나마 배웠던 공학 수학을 거의 모두 잊었습니다. 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 교재를 펼치자마자 그냥 막막하더군요

이런 제 상황이라면,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까요?
아무런 준비 없이 그냥 수업에 들어갔다간 99.999% 처참한 성적을 받을 것 같아서, 9월 개강전에 꼭 준비를 하고 들어가고 싶습니다. 그렇다고 지금 고등학교 수학부터 밟아 올라가기엔 시간이 너무 촉박합니다. 7월엔 꼭 C++문법과 예제,자료구조를 봐야하거든요..

참...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게...
8월 한달간 저 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 과목을 어떻게든 훑어볼 방법이 없을까요? 아니면 적어도 조금 쉽게 풀어쓴 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 과목 교재는 없을까요?

slomo의 이미지

확률론, 확률과정은 혼자 책을 보며 공부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쉬운 책을 찾기 보다는 온라인 공개 강의를 들어 보시는 게 어떨까요?

http://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444781

확률 및 랜덤 프로세스 수업이라면 앞부분은 사실상 확률 수업이니
확률 수업을 차분히 한번 공부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학에서 공개한 온라인 강의가 너무 어려우시면 돈내고 듣는 인강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
No one asks you for change or directions.
-- Slo-Mo, J. Krokid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