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mysql) 디자인에 대한 조언을 구합니다.
게임 DB를 처음 설계해보며, DB를 학교에서 SQL명령어로써만 배워보아서 디자인하는데 걱정이 많습니다.
메세지로 게임 보상을 전달하는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ex_ 소녀전선, 데레스테 등등..)
모든 유저들의 메세지를 한 테이블에 기록할 생각입니다. 여기서 걱정은 메세지 테이블에 SELECT (COUNT) 구문을 자주 사용할 예정이라, 테이블이 매우 커지면(100만개 row가 넘어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성능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걱정입니다.
외국 포럼에서는 SQL이 똑똑하니, 성능의 문제는 별로 걱정하지 말라고는 합니다만, 걱정이 되는 바입니다.
테이블의 KEY는 PRI - ID char(60) //ID입니다. ExpireDate datetime //메일 수신 만료일
기타 데이터 - 품목(아이템 및 재화, char(30)), 수신일(datetime), 내용(date)
정도가 있겠습니다. 유저 한명당 메일은 0~100개 사이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테이블 최적화를 위해서 하실 수 있는 조언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수정: 해쉬맵과 같은 데이터 구조를 강제할 수 있더군요.. 그런부분에서도 조언을 조금 구해봅니다 KEY가 30자리 이상의 CHAR이어서 해쉬맵을 사용하면 좋을지...
기타 정보
mysql 버전정보: mysql Ver 15.1 Distrib 5.5.56-MariaDB, for Linux (x86_64) using readline 5.1
OS: CentOS Linux7
개발 언어: C#, mono 5.4
부하가 갈지 안갈지는 모르겠지만 해당 구조가 걱정이
부하가 갈지 안갈지는 모르겠지만 해당 구조가 걱정이 되신다면 다음과 같이 해 보심이..
해당 테이블에 record가 추가가 되면 트랜잭션을 이용해서 특정 테이블의 특정 필드값을 +1 시키게 합니다. record가 삭제되면 -1 시키시면 되겠죠.
그리고 주기적으로 background job 으로 record를 count 를 하여 count 를 저장하고 있는 filed 의 정합성을 유지시켜 주게 합니다.
이렇게 하면 부하를 상당히 줄이실 수 있을 겁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yukiny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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