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지역 정적 객체 초기화 질문
글쓴이: 으네이 / 작성시간: 토, 2017/11/11 - 1:12오후
이펙티브 c++ 보면 비 지역 정적 객체들은 초기화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테스트를 한번 해보았습니다.
헤더 파일입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FileSystem { public: FileSystem() { cout << "생성\n"; } void numDisks() { cout << "!!!!!!" << endl; } }; extern FileSystem tfs; // tfs 선언
소스 파일입니다.
#include "Header.h" FileSystem tfs; class Directory { public: Directory(int N) { printf("Dir생성\n"); tfs.numDisks(); //tfs가 초기화 먼저 됄꺼라는 보장이 없음을 확인하기 위해서 함수 실행 } }; int main() { Directory N(3); return 0; }
실행하니
생성
Dri생성
!!!!!!
요렇게 출력돼는군여. 결과를 보니 순서가 잘 되어있는것같은데 왜 책에서는 안되어있다고 적혀있나요?
이게 왜 그런건가요?
Forums:
한 컴파일 유닛 (파일) 안에서는 순서가 잘
한 컴파일 유닛 (파일) 안에서는 순서가 잘 정의됩니다. 여러 파일 사이에는 순서가 없습니다.
올려주신 예에는 비지역 객체가 하나밖에 없습니다. 컴파일 유닛도 하나 밖에 없습니다. 헤더 파일이 따로 있어서 파일이 두개라고 하신거라면 잘못 생각하신 겁니다. 실제로 컴파일되는 파일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include는 말 파일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이는 것과 같은 일을 합니다. 올려주신 예에서 컴파일되는 것은 main 이 정의되어 있는 파일 하나입니다.
올려주신 예에는 비지역 객체가 하나밖에 없고 컴파일 유닛도 하나 밖에 없으니 애시당초에 순서를 논할 수 없습니다. 비지역 객체가 여러개가 있고 파일도 여러개인 예를 만드셔야지요.
그리고 표준에는 정의되어 있지 않더라도 특정한 구현은 자기 나름대로 어떤 규칙을 따를 수 있습니다. 어떤 규칙을 따르던지 아무 관계 없지요. 정의되어있지 않으니까요. 따라서 순서가 정의되어 있지 않음을 실제로 확인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어떤 컴파일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또는 한 컴파일러를 사용하더라도 명령을 어떻게 호출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만, 항상 같은 순서로 초기화된다고 해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순서가 정의되어있지 않으니까요. 다만 어느날 어떤 한 컴파일러가 버젼이 올라가면서 갑자기 순서가 달라진다던지 새로운 컴파일러(정확히는 링커)가 나왔는데 그 녀석에서는 순서가 달라질 수도 있겠지요.
현재 많이 사용하는 구현들(g++, visual c++, icpc, clang++ 등)을 가지고 순서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굳이 확인해볼 필요는 없는 일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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