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문에서 동적할당해도 괜찮나요?
글쓴이: stella770 / 작성시간: 화, 2017/07/11 - 8:26오후
안녕하세요 존경하는 개발자 여러분들
인터넷을 찾아보다가 나오질 않아 여쭙습니다.
만약에 쉽게 예를 들면
전제조건
- 매시간마다 다운로드 하는 어플리케이션
- 메인에서 만약 다운로드 하는 객체클래스가 있음 ex) class Down 단소멸자에 delete 선언이 되어있음
- 한번 실행되면 종료가 없음
만약 한시간 간격으로 다운로드하는 객체클래스를 호출하기 위해서
몸체 (메인함수는 아니고 실행하게 끔하는 몸체클래스) 에서
사용하기위해
class 몸체 { public: 몸체() {} 몸체~() {} private: Down * down; };
을 만들고
시간이되면 실행되는 반복문 함수 { down = new down; down.start(); }
극단적으로 간략화 하였는데 저게 계속 반복되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만약에
반복문 { Down * down = new Down(); down.start(); }
후자는 어차피 종료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이라서 계속 반복할때마다 새로운 힙이 생성되고 소멸자 호출도 되지 않을꺼같습니다.
근대 전자는 한 포인터 변수에 계속 생성을 하게되는데 이게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궁금증 한가지더는 제가 설명을 못해서 의인화 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ㅠ.ㅠ.
만약 몸체가 main이고 처리를 한다면
보통 몸체를 만들고 머리 객체 팔 객체 다리 객체 (혹은 더 세분화로 객체화 해서)를 만들고
1.몸체에서 머리 객체를 동적으로 생성(불러와서) 보고 듣고 느낀걸 계속 사용
2.몸체에서 머리 객체를 지역변수로 생성(불러와서) 몸체에서 보고듣고 느낀걸 저장하는 변수를 만들고
몸체에 옮긴 후 머리객체 삭제
어떤 방법이 맞는건가요?
보통은 어떻게 쓰시나요?
더운날 항상 수고가 많으십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Forums:
아주 어려운 얘기도 아닙니다.
아주 어려운 얘기도 아닙니다.
위 함수가 두 번째로 호출될 때, 첫째 호출에서 할당된 down 객체는 어떻게 될까요?
세 번째 호출될 때는 두 번째 호출에서 할당된 객체가 어떻게 될까요?
https://en.wikipedia.org/wiki/Dangling_pointer
일반론적인 말씀을 드리자면, C++에서 동적 할당된 메모리가 수명이 일치하는 관리 객체에 묶여있지 않은 경우는 요주의 대상입니다.
그렇게 만들면 안 된다는 얘기가 아니라, 주의해서 만들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메모리가 어딘가에서 샐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죠.
특히 질문자님처럼 기약 없는 시간동안 동작해야 하는 프로그램은 아무리 천천히 메모리가 새더라도 언젠가는 터지니까요.
충분히 주의를 기울일 자신이 없거나 그러기 귀찮다면 C++11에 올라탈 준비를 하세요:
http://en.cppreference.com/w/cpp/memory/unique_p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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