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왜 컴파일과 디버깅 결과 값이 차이가 나나요?
글쓴이: Post_Ada / 작성시간: 목, 2017/06/29 - 3:57오후
#include<stdio.h> #include<time.h> #include<stdlib.h> #define MAXNUM 100 int num[MAXNUM]; void fillnum(void); void swapnum(); void print_num(); void swap(int* a, int* b); int num[MAXNUM] = {0}; void main() { fillnum(); srand(time(NULL)); for (int i = 0; i < 3; i++) { swapnum(); } print_num(); } void fillnum(void) { int count = 0; for (int i = 0; i < MAXNUM; i++) { num[i] = ++count; } } void swapnum() { srand(time(NULL)); int rnum1 = 0, rnum2 = 0; rnum1 = rand() % MAXNUM; rnum2 = rand() % MAXNUM; printf("\n == %d 번째 배열 과 %d번째 배열이 바뀌었습니다. %d== \n", rnum1, rnum2,rand()); swap(&num[rnum1], &num[rnum2]); } void swap(int* a, int* b) { int* temp; temp = *a; *a = *b; *b = temp; } void print_num() { for (int i = 0; i < MAXNUM; i++) { printf(" %d\n", num[i]); } }
1-100 까지의 숫자를 배열에 저장해두고 그 값들을 무작위로 섞어주고 싶은데요.
crtl+f5를 이용했을때 main 에서 for문을 이용하여
swapnum()함수를 호출하면 rnum1,rnum2값이 같은 값으로 출력되고,
디버깅을 이용했을때에는 다른 값으로 잘 나오네요 왜그런건가요?
+) 배열에 1-100 까지의 숫자를 무작위로 넣어주는 좋은 방법이 있나요?
Forums:
예전에 비슷한 주제의 질문에 답을 해 드린 적이
예전에 비슷한 주제의 질문에 답을 해 드린 적이 있었지요.
https://kldp.org/node/157149
요약하면, Fisher–Yates shuffle algorithm을 이용하면 됩니다.
srand()는 rand() 함수의 시드 값을
srand()는 rand() 함수의 시드 값을 설정하는 함수입니다.
시드 값이 동일하면 rand() 함수가 리턴하는 값의 패턴이 동일합니다.
swapnum() 함수에서 시드 값으로 현재 시간을 주고 있는데, 시간 값이 변하지 않는 짧은 시간동안 swapnum() 함수를 여러 번 실행하면, 해당 함수 내의 rand() 함수값의 패턴은 동일해집니다.
만약 디버그 모드에서 break point를 걸어서 srand() 호출간의 시간차가 발생했다면 rand() 값은 다른 패턴으로 나올것입니다.
...
위의 분이 잘 설명하셨지만, srand()는 프로그램 시작할 때 한번만 부르고 그 다음엔 계속 rand()만 부르는 게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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