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시장에서 애자일 기법이 통할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osyvv의 이미지

유과장 - 팀장님!! 오팀장님!! 제가 어제 애자일 세미나를 다녀왔는데요! 이거 다음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팀장 - 그게 뭔데?

유과장 - 이게, 프로젝트 관리 측면이나 제품의 질 측면에서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SI 시장은 건설업계의 프로세스를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하지 않습니까? 소프트웨어 개발에 이게 맞지 않거든요. 시장 상황이나 여러 정책 등 전반적인 방향성이 바뀔 수도 있는데, 몇 달 전 설계 그대로 만들다보니 늘 마지막에 개발자들이 고생하지 않습니까?

오팀장 - 유과장. 이론은 이론일 뿐이야. 좋은거? 좋지~ 근데, 그거 그러다 망하면 누가 책임지나?

유과장 - 팀장님, 특히나 다음 모바일 프로젝트에서는 이 기법이 더 어울릴 것 같단 말입니다. 작년에도 개발자들 고생하지 않았습니까?

오팀장 - 일단, 다른 업체들도 적용 한거야? 그 A 사는? 사례 모아서 가져와 봐.

유과장 - 아, 네...

==============================================================================================

안녕하세요! 유과장입니다.

<유과장vs오팀장> 팀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슈들과 질문들에 대해, 많은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서 결성한 프로젝트 팀입니다. 영리기업이나 단체는 아니고, 그냥 친구들끼리 이야기하다 만든 그룹이에요 :)

이번 주제에 선정한 이슈는, [KLDP] 회원분들과도 관련이 있는 이슈이기에
함께 이야기 나눠보고 싶어 가지고 오게 되었습니다.

제가 내놓는 이슈(주제) 및 관련 기사와 fact들을 읽고, 댓글로 의견을 달아주시면 됩니다!

* SI시장에서 애자일 기법이 통할 수 있는가 *

다소 전문성이 들어간 의견을 남겨주시는 것이라면,
댓글에 의견과 함께 현재 본인의 직무나 경력 등을 간단하게만 밝혀주셔도 더 신뢰도 높은 의견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ex. 현재 안드로이드 5년차 개발잡니다. SI시장에서 애자일 기법은 무조건 불가능해요. 왜냐하면 ~)

댓글로 남겨주신 다양한 의견들은 저희가 잘 취합하여,
(악마의 편집 하지 않습니다.... ^_^)
다음주나 다다음주 경 페이스북 페이지 <유과장vs오팀장>에 카드뉴스 형태로 정리하여 업로드할 계획입니다 :)

아래 관련 기사 및 정보들을 읽어보신 후, 의견 부탁드립니다!

==============================================================================================

[SI시장에서 애자일 기법이 통할 수 있는가]

* SI :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에서부터 개발과 구축, 나아가서는 운영까지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
즉, 의뢰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 및 운영을 수주 기업의 개발자들이 맡아주는 프로젝트

*애자일(agile) : 2000년 무렵부터 소프트웨어 업체의 이단아들이 애자일이란 말을 주문처럼 사용하기 시작했다. 힘들고 어려운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이 애자일 방법을 사용하면 마법처럼 해결된다는 것이다.

사전에서 애자일을 찾아보면 '민첩한, 기민한, 머리의 회전이 빠른'이라는 뜻을 갖는다고 나온다. 왜 사람들이 애자일 방법을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새로운 해결책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애자일 방법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관련성을 찾아보도록 하자.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참고 기사 :

- SI 시장, 이래서 문제다 ( http://bit.ly/2oMsFdr )
개발자 양성 프로그램, M/M(맨/먼스) 인력 산출법, 프로젝트 마감일, 수주 형식의 프로젝트 진행, 초과 근무에 대한 제재 등 현 사회의 SI 시장의 문제점들과 현실에 대한 기사

- 조직문화, 사고방식 바꿔야 애자일 성공한다 ( http://bit.ly/2o0SeHG )
흔히 말하는 애자일 방식을 국내 문화에서 성공시키기 힘든 이유에 대한 칼럼. 애자일이 국내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대한민국 특유의 기업/업무 방식 및 문화 때문.

- 애자일 도입 성공요인 분석 ( http://bit.ly/2nfI8pt )
애자일 기법을 실제로 도입했고, 성공한 사례들에 대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