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포스 드라이버의 이상한 정황 - GTX970 패스스루 고생담

Necromancer의 이미지

회사서 서버 세팅하는데 윈도우와 리눅스를 한 컴퓨터에서 돌리게 됐습니다.
근데 사용 용도를 보니

- 리눅스는 24시간 계속 가동필요
- 윈도우는 그래픽카드 GPGPU사용, 셧다운/리부팅 자주 필요.

이걸 한 컴퓨터에서 할려면 가상머신 써야 되는데,
그래픽카드가 문제라 방법을 찾아보니 패스스루가 있더군요.
특정 PCI슬롯을 통째로 가상머신에 할당하고 하이퍼바이저는 그저 데이터 송수신 중계만 해주는 그런 기능.

먼저 젠으로 해봤는데 인텔 내장은 한방에 성공했습니다.
그래서 gtx970 달고 본격적으로 작업 시작했는데 가상머신 윈도우에서 지포스 드라이버 설치하면 코드 43만 뜨고 작동 안됩니다. 이때문에 며칠 삽질했습니다.

어찌어찌해서 qemu+kvm 에 -cpu host,kvm=off 트릭으로 패스스루 성공 했습니다.

해외 사이트에서는 지포스 드라이버가 가상머신인 것을 감지하면 작동 안하게끔 되어 있는데 쿼드로나 테슬라는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엔비디아에서는 버그라고 이야기 하고 있지만, 제가 봤을 때는 일부러 넣은것같은 의심이 듭니다. 가상머신 환경은 일부러 탐지하지 않는 한은 모릅니다.

GTX970은 지금 나오는 신품이 40~50만원인데, 동스펙의 쿼드로는 M4000이고 가격은 120만원 입니다. 테슬라는 가장 소형인 PCIE 카드버전이 우리돈 700만원 될겁니다. 5천달러인가 6천달러인가 그사이로 알고 있습니다. 안그래도 지금 지포스도 비싼데 이정도면 ㅎㄷㄷ

shint의 이미지

----------------------------------------------------------------------------
젊음'은 모든것을 가능하게 만든다.

매일 1억명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정규 근로 시간을 지키는. 야근 없는 회사와 거래합니다.

각 분야별. 좋은 책'이나 사이트' 블로그' 링크 소개 받습니다. shintx@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