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컴퓨터 관련과 3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S.E 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jhjh54의 이미지

요즘들어서 진로에 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진로를 S.E로 잡고자 하여(이쪽이 재미있기도 합니다) 여러 운영체제를 접해보고 혼자 서버도 운영해보고 있습니다. 혼자 이것저것 하면서 서버의 성능을 개선도 해보고 , 이리 저리 하고 있습니다.

S.E쪽으로 진출 하려면 어느 방향으로 준비를 해야 될까요?

혼자서 아무것도 모르고 주먹 구구 식으로 공부하기 보다는 선배님들께 여쭤 보는게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질문 드립니다..

그리고 S.E의 향후 전망은 어떨까요???

뭐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에 랩에 참여해서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기도 한데 , 진로에 대해서 막막 합니다.

익명_사용자의 이미지

운영체제 프로그래밍언어 컴파일러 데이터베이스 분산컴퓨팅
진부하지만 여전히 중요한 과목들입니다. 위의 주제와 관련된 과목들을 집중적으로 수강하여보세요.

jhjh54의 이미지

조언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System engineering과 System administration은 구분을 하셔야 합니다. S.A 의 경우에는 요즘 인프라가 대부분 cloud를 지향하기 때문에 점점 도태될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S.E를 생각하시는 이유가 프로그래밍이 적성에 맞지 않아서 라면 생각을 다시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S.E든 S.A든 운영 경험이 좌우를 합니다. 시스템 integration과 caching 시스템(memcache, redis, nosql 등등) 설계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시고 공부를 또는 내부 구축 같은 것을 해 보시면 실무 경험 없이도 어느정도 경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의 경우에는 async 프로그래밍과 library 의존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시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library 개발 경험은 OS 배포본 패키지의 의존성 문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줍니다.

jhjh54의 이미지

프로그래밍에 적성이 맞지 않다기 보다는 , 곰곰히 생각을 해보다가 제가 좀더 흥미를 가지고 할 수있는 분야가 뭔지 생각해보다가 이쪽으로 결정 하게 되었습니다.

귀중한 조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