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임베디드 프로그래머로 신입 취업하기 위한 준비에 대해

coleea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머를 지망하고 있는 (그 중에서도 임베디드 프로그래머를 지망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이번학기를 마치고 졸업합니다).

사실 임베디드 프로그래머가 뭘 하는 직업인지는 구체적으로 잘 모릅니다. 리눅스 커널을 특정 장치에 맞게 코드를 수정하여 포팅하는 작업이라고만 막연하게 알고 있습니다.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작성한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꾸준히 알아보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 관심있는 이유는 실력을 길려서 자기 가치를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분야라고 들었기 때문입니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희망을 꿈꾸며 직장생활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조사해 본 결과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머는 신입을 거의 뽑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보여주면 취업이 가능할까요? 만일 가능하다면 포트폴리오는 어떤 프로그램을 작성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참고하고 싶습니다.(단 한 가지라도 좋습니다. 현재 관련 지식이 전무한 상황이라서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으로 여쭙나더)

혹시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서 물리적인 장비가 필요한가요?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준비물로 250만원 상당의 고가 장비가 필요하다고 들었는데 고가의 장비 없이 작성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용 프로그램을 알고 싶습니다

그 외에 온라인 수료증을 제공하는 강의 (MOOC) 중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강의를 수강하면 취업에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런지도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와 온라인 강의 수료증 외에 리눅스 임베디드 프로그래머로 신입 취업을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이 있다면 알고 싶습니다.

귀한시간 내서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johlim의 이미지

오래된 글인데 댓글이 없어 남겨봅니다.

준비를 위해서 고가의장비를 사는 것은 의미없는 일 이라고 보이구요.

아두이노 같은 opensource hardware project로 시작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https://www.hackster.io/
https://www.artik.io/

A better tomorrow

coleea의 이미지

저는 지금 자연어처리라는 다른 분야에 몸담고 있는데 시간이 되서 임베디드 쪽을 공부할 기회가 닿으면 말씀해 주신 이두이노를 이용해서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귀한시간 내 답변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chochae의 이미지

전 라즈베리파이 위주로 좀 만지면서 자동 온실 개발 쪽으로 혼자 해본적이 있거든요.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coleea의 이미지

귀한시간 내 주셔 답변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는 현재 다른 분야로 취직하였지만 향후 진로 변경시에 좋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재미도 있고 좋을 것 같네요 라즈베리 파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