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이 초보자가 배우기 가장 쉬운 언어 중 하나라고 생각하십니까?
저는 요즘 Python 프로그래밍을 즐겨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물론 Python을 매우 좋아합니다. 그런데 첫 언어에 대한 주제에 대해 Python이 즐겨 사용된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몇가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Python은 많은 근거 있는 자료, 책, 블로그 등에 의하면 코딩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가장 배우기 쉬운 언어라고 합니다. 미국이나 유럽의 대학에서는 컴퓨터공학 강의에서 학생들을 위한 첫 언어로 파이썬을 많이 선택한다고 합니다.
일단 파이썬이 다른 언어에 비해서 배우기 쉽다고 하는데, 다른 언어의 평균적인 난이도와 배우기 쉬운 것의 범위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배우기 쉬운 언어인지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어떤 종류의 언어를 기준으로 보는 걸까요?
또, 정말로 배우기 쉬운가에 대해서 궁금해지더군요. 정말 파이썬이 '초보자 입장'에서 배우기 쉬운 언어일까요? 물론 C언어 포인터를 배우는 것보다는 파이썬을 배우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특정 언어에 대해 상대적인 결과이고, 과연 '배우기 쉬운' 언어란 존재하는걸까요?
모든 언어는 같은 공학적 기반을 두고 있고 각각의 언어들에 개성이 있죠. 파이썬은 간결함이구요. C++와 같은 언어에 비교했을 때 (그리고 사용자가 코딩 경험이 있다고 가정할 때) 파이썬은 당연히 간결하고 쉬워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그 간결함이 초보자 입장에서 배우기 쉬움을 의미하는걸까요?
말이 이상하게 두서가 없네요... 큼큼;
일단, 제 주관적인 의견을 말해보자면, 그래도 저같으면 파이썬을 제 첫 언어로 고르는 게 제일 낫다고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입문용 언어로 파이썬이 아닌 언어를 선택하는 분들도 가끔 있는 것 같습니다. (가장 흔한 건 Java, JS 더라구요.)
어떤게 초보자에게 좋은지는 복잡한 문제일텐데
어떤게 초보자에게 좋은지는 말씀하신 것처럼 복잡한 문제일텐데
일단은 규칙이 명확해야 한다고 봅니다. 적용방법이 복잡하다거나, 시스템 관련된 부분이 많다던가 하면 적당하지 않겠죠.
이런 측면에서 일반적으로 교육용으로 제시되는 Smalltalk, Logo 같은게 교육용으로는 이상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포럼 주제와 무관한 신변잡기를 반복해서 올리지 맙시다.
* 질문 게시판 만이라도 익명 글쓰기를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파이썬이 입문자에게 좋은 도구라는건 동의하는
파이썬이 입문자에게 좋은 도구라는건 동의하는 내용인데요,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흔히 입문용으로 많이 배우는 C와 비교해보면...
1. C를 문법만 배우고서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쉽지 않다.
2. C를 이용해서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하려면 (배포하고 다른 유저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규모) 자료구조 뿐만 아니라 표준을 공부하고 컴퓨터 구조같은 것을 배워야 한다.
이에 비해서 파이썬은 문법을 배우고 바로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가 있습니다, 추상화가 잘 된 라이브러리가 아주 많기 때문입니다.
C를 이용해서 규모가 큰 프로그램을 제작하려면 배워야 하는 부가적인 요소가 많고 당장 눈앞에 결과를 낼 수가 없으나 (입문자 입장에서) 파이썬을 이용하면 부가적인 요소를 배우지 않고서도 제작하기가 쉽고 결과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