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의 열성능설계 프로그래밍 조언 요청

iontop의 이미지

비전공자로 열성능설계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포트란77로 짜여져있습니다.
필요한 부분을 하나씩 Excel VBA로 바꿔가고 있는 중입니다.

효율성을 위하여 다른 대안을 한번 찾아보고자 하는데 사실 할 줄 아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없는 상황이라 조언을 구합니다.
포트란은 근근히 읽을 줄 아는 수준이고, Excel VBA는 그럭저럭 구글링하면서 필요한 수준으로 만들 수 있는 수준입니다.
Matlab도 잠시 사용했지만 라이센스 문제로 사용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프로그램이 크게 복잡한 것은 아니지만 반복계산이 좀 많은 편입니다. (Exce VBA로 작성 시 시간이 꽤나 소요됩니다.)

이 상황에서 제가 배웠을 때 가장 높은 효율성을 얻을 수 있는 언어는 무엇이 있을지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
보통 현재까지 제가 만든(앞으로 만들어야 할)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처럼 어떤 기기에 대한 주요 Parameter를 입력하고 실행하면 결과 값이 화면에 나오는 방식입니다.

http://www.powerplantsimulator.com/wp-content/uploads/2015/07/BoP2.jpg

Excel VBA는 그냥 그림을 그리고 코드 작성하면 끝이었는데, 프로그래밍 언어로 하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서 도움을 요청 드립니다.
가능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면 좋겠습니다.

사용 환경은 윈도우, 맥 크게 관계없습니다.
이쪽은 잘 몰라서 제가 무엇을 더 말씀드려야 조언을 받을 수 있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hokim의 이미지

matlab을 사용하셨다면 octave를 추천합니다.
matlab과의 호환성이 아주 높습니다.
https://www.gnu.org/software/octave/

qkrruddnjs12의 이미지

포트란으로 짜인건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계산할 양이 무지막지하게 많다던가..
그럼 대안은 C 밖에 안떠오르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