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CP와 HTDP 두 책중에...

jonyon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올해 수험생이 되는 고등학생입니다.
앞으로 프로그래밍 공부를 직접 실습을 하거나 아무 프로그램이든 만들어보면서 할 수 없다는 것에 아쉬움을 느껴, 짬짬이 쉬는 시간마다 읽을 이론서를 찾아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SICP가 생각났습니다. 함수형 언어는 다뤄본적도 없습니다만, 전에 함수형 언어에 대해 찬양하다시피 하는 글을 본적이 있어서, (제 기억이 맞다면 그 때 본 언어는 클로저(clozure? clojure? closure?)였을겁니다.) 그래서 그 언어에 대해 찾아보다가 <컴퓨터 프로그램의 구조와 해석>이라는 책에 대해 본 적이 있습니다. 오늘 그게 떠올라서 다시 찾아보다가 번역하신 분이 쓰신 서문을 읽게 되었습니다. http://kizoo.blogspot.kr/2007/03/sicp.html
저도 이런 저런 이유로 다뤄본 언어는 참 많습니다. 꽤 잘 다루는 언어로 프로그램도 조금 만들어보았고, 몰래몰래 프로그램 만들어팔아 용돈벌이 해본적도 있습니다. 그런데 역시 프로그램을 '잘' 만들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잘 대답을 못하겠더라구요.
그래서 이 SICP라는 책을 보기로 했는데, 그 와중에 KLDP에서 <컴퓨터 프로그램, 어떻게 디자인할것인가>라는 책을 언급한 글을 봤습니다. https://kldp.org/node/123884
말씀하시는것 보면 이 책도 참 좋은 책같아서 참 고민이 됩니다.

지갑사정으로 보면 HTDP가 더 좋은선택이긴 한데, SICP를 찬양하는 글은 많이 봤어도 HTDP를 좋다고 하는 글은 저 kldp스레드에서 본게 유일합니다.
HTDP가 SICP를 미뤄두고 먼저봐도 괜찮을 만큼 좋은 책인가요?
아니면 SICP부터 읽어보는게 유익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