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vs 윈도우즈 렌더링 속도 비교 테스트

ifree의 이미지

렌더링 전용 머신으로 쓰던 젠투 박스가 얽히고 젠투의 업데이트가 부진한 관계로 더 이상의 사용이 곤란하여, 데비안으로 전향하기 전에 사전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Physically based render 인 Maxwell Render 에서 벤치마크 용으로 제공되는 신을 가지고 위와 같은 이미지를 렌더링하는 렌더링 시간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사용한 데비안 버전은 아직 testing 단계에 있는 stretch(커널 4.3, GCC 5.3)입니다.
사용 시스템은 하스웰 쿼드코어 4770k 3.4GHz(베이스 클럭만 10% 오버)이며, 동일한 PC에서 OS 설치 직후 측정하였습니다.

OS .................. Compiler.............. Rendering time...... %
Windows 7 .... VS++ 2010 ...........12m 22s(742s) ... 115.8%
Debian ........... GCC 4.x ...............10m 41s(641s) ... 100%

윈도우즈가 데비안보다 15 퍼센트 이상 더 시간이 걸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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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스맨의 이미지

맥스웰 렌더러가 레이트레이싱 처리하는 소프트웨어 렌더러겠죠? 설치 사양 보면
http://support.nextlimit.com/display/mxdocsv3/System+requirements
윈도우즈에서만 OpenGL 가속이 명시돼 있고,
맥이야 기본 GL 지원 된다 봐도, 리눅스는 OpenGL 언급이 없고요...

안써봐서 모르겠는데, 빠른 렌더링으로 미리보기 정도에만 OpenGL이 쓰이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아무튼 제 예측이 맞으면 그러면 저 성능은 순수히 소프트웨어 실행 성능일 것 같은데,
리눅스가 더 빠르다니 인상적이네요.

Orion Project : http://orionids.org

DarkSide의 이미지

시스템의 힘일 수도 있고, 컴파일러의 힘일 수도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