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배님들은 자신의 주무기(주력언어)를 어떻게 정하셨나요??

jobc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대학교 2학년을 마친 학생입니다.

it분야에 수많은 길이 있는데 아직 갈피를 못잡고있습니다ㅠㅠ

그래도 어느 분야로 가던간에 코딩능력은 중요하잖아요??

프로그램언어가 무척 다양한데... c/java/python 등을 배웠는데 지금 제가 주력으로 생각하고있는건 자바입니다.

방학때 제 주력언어를 하나 선정해서 깊게 공부하면서 간단한 프로그램부터 만들어보려하는데...

자바를 선택하는게 맞나싶습니다ㅠㅠ다른데 보면 씨가더좋다 자바가 좋다 이런소리들으면 흔들리네요

선배님들은 어떻게해서 그 언어(c/c#/java/python 등등)가 지금 자신의 주력언어가 되었나요??

p.s 한가지 언어를 잘하면 다른 언어도 저절로 잘하게된다는 말은 많이들어봤어요ㅠㅠ그건 알고있지만 제 주력언어를 선택하고싶어요!
나중에 특히 이 언어는 자신있습니다! 라고 말할수있는....

k1d0bus3의 이미지

제 주력언어는 학생땐 C/JAVA 였다가, 지난주엔 셀스크립트였다가, 내일부터는 CPP 입니다(남이 만들어놓은 소스코드 수정해야 되서요).
하지만 무엇보다 영어이고 싶습니다.

세벌의 이미지

한가지 언어를 잘하면 다른 언어도 저절로 잘하게된다는 말은 많이들어봤어요ㅠㅠ그건 알고있지만...
답을 알고 계시네요.
여러가지 해 보시고 주력 언어를 선택하심이...

김정균의 이미지

상위권의 개발자가 되고 싶으시다면 될 수 있으면 저수준 레벨의 언어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C가 low level 언어가 아니다라는 관점의 high level/low level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python 개발자를 한다고 가정을 할 경우, python code만 만들줄 아는 개발자와, python의 compiler를 이해하고 python code를 만드는 개발자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2학년 이라면 아직 시간이 많은데 벌써부터 application level로 올라가실 필요는 없을 듯 싶습니다. 조금더 밑바닥에서 놀아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babbab의 이미지

프로그램은 한가지 이상 방법으로 표현할수 있는데, c는 단어의 정의로 전역과 로컬함수로 프로그램을 구조시켜 프로그램을 보는 방법도 있고 자바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로 계단식(수퍼클래스 서브클래스)로 프로그램을 구조 시키고 볼수 있는 관점이 있습니다. 그림으로 도표를 이용해 보면 프로그램구조가 쉽게 보입니다.

이렇게 보던 저렇게 보이던 어쨌건 기계언어 이겠지요.

저같은 경우는 남이 만든 프로그램 소스를 봐도, 그게 일종의 코드라서.. 코드란면 instruction이란 단어를 다않쓰고 instr이런식의 코드를 씁니다. 이거 instr은 무엇을 뜻하는지 보기 쉽지만 어쩔땐 이게 무슨 단어를 뜻하는 코드인지 모르는 것도 있고 하나만 몰라도 코드 전체를 모를때가 있습니다. 소스코드에 이렇다한 설명도 없으면 정말 이게 무엇을 할려고 하는지, 짐작은 가지만 그래도 모르는건 모르는 겁니다.

프로그램언어로의 프로그램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프로그램언어 별개로 프로그램을 구조화 하고 계획하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코드를 어떻게 정의하냐(어떤 이름을 붙이냐)도 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중요하고요. 그리고 편집기로 입력된 프로그램은 일종에 문서파일입니다. 그 자체가 문서이기 떄문에 그 프로그램에 대해 (프로그램 구조든 정의건) 잘 설명해야 겠지요. 딴사람에게 설명해주기 싫어 어렵게 문서를 만들었다면 어쩔수 없지만... (설명을 빼먹었다던가...)

또, 프로그램도 일종에 기계를 만드는거라고 생각합니다. virtual machine이던... 언어를 기계적으로 기계를 이용해 기계와 관혀해서 표현한 거지요. 그 루틴이 무얼하는거다 라고 무어라고 정의하는 일은 더 중요하고요.

무슨 언어를 하냐가 중요하다고 말할수 있지만 무슨 언어를 하든 만드는 프로그램 자체는 바뀌지 않아 어느 언어를 하던 중요하지 않는 관점도 있습니다.

말하고 싶은 뜻은 같은데 영어로 표현하든 한글로 표현하든 인도어로 표현하든 자기가 표현하고 싶은 뜻은 변하지 않는게 있지요.

저 같은 경우는 c (c 는 쉽습니다, 정의된 단어(코드)가 무엇을 뜻하는냐 알아내는건 별개문제지만), 스크립팅을 합니다. 하는 일에 비해 큰 결과를 얻고 싶으면, 스크립팅을 강추합니다. (짧은 코드, 작은 노력, 큰 결과)

vivisection의 이미지

저도 취직하기 전엔 c, c++, java를 공부했는데, 어짜피 응용이면 주력언어 같은거 없고, 필요에 따라서 상황에 맞는걸로 다 해야 합니다
보통 5년차만 되도 언어에 제약 안받고 프로젝트 잘 수행합니다
필요한건 프로젝트의 가능유무 판단력과, 일정 추산 능력정도?

저같은 경우는.. 그리고 보통의 경우는 그런데 위에 김정균씨가 하신말씀도 귀담아 들으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python source code를 보면 같은 c 언어인데도 이런게 level 차이구나 라는게 느껴집니다

jobc의 이미지

댓글 달아주신분들 모두 감사합니다ㅠㅠ

정말 많은 도움됐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