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환경에서의 웹게임 구동에 관하여...

commonJS의 이미지

쓸데없는 질문일 수도 있습니다만 도저히 궁금증을 이겨내지 못하여 질문드립니다.

우선 웹 게임이라는 것이 브라우저(클라이언트) 단에서 서비스를 하는 게임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 하기로는 일단 브라우저를 쓸 수 있는 환경과 웹게임 클라쪽에서 필요로 하는 플래시 플러그인(언어 자체를 플래시 쪽으로 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지원되면 웹게임 등을 아무런 제약없이 돌릴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왜 리눅스 환경(파이어폭스 웹 브라우저 - 플래시 플러그인 지원)에서 웹 게임이 돌아가지 않는지에 대해 궁금하여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플래시를 지원하고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도 지원하는 웹 게임인데 왜 시작 화면 압축을 푸는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일까요?
아니면 서버단에서 클라이언트 쪽으로 압축 파일을 전송받으면서 풀리는 파일에서 윈도우에서만 돌아가는 파일이 구동되어 그런 것 일까요?

도무지 이해가 안가서 자유게시판에 글을 남깁니다.

다른 게시판에 올리는 것은 주제가 맞지 않다고 판단하여 자유게시판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소소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handrake의 이미지

어떤 웹게임이죠?

commonJS의 이미지

전략 시뮬은 아니고, mmorpg게임 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웹 브라우저로 구동하는 mmorpg 형식의 게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더욱더 알아보고자 해당 게임을 만든 운영진 분들에게 문의에본 결과 답변을 드릴 수가 없어서 미안하다고 답변이 돌아왔네요.(어찌보면 이것은 당연한 결과라 봅니다. 제가 생각이 짧았던 결과겠지요...)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기본적인 웹 게임은 flash 기반으로 구동되는 것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유독 윈도우 플랫폼에서만 돌아가는 이유가 active x 기반을 지원해야 플레이가 가능한 것인지의 여부에 대해 궁금하여 실례를 무릅쓰고 여쭤보았습니다.)

ddoman의 이미지

os문제가 아니라, 특정 버젼의 flash를 요구하는것일수도 있습니다.
어느 배포판을 쓰시죠?

참고로, chrome으로 접속하면, adobe flash player가 아니라, google에서 개발한 pepper flash player라는게 실행됩니다.
혹 chrome으로 접속하셔서 안되는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adobe flash player를 쓰실려면 firefox로 실행시켜야합니다.

commonJS의 이미지

아무래도 좀 더 확인을 해봐야할 문제 인 것 같습니다.
우선, 윈도우 크롬에서는 정상작동 하나 리눅스 크롬에서는 정상 작동 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firefox의 경우에는 리눅스에서 플래시 최신 버전을 깔아 실행해본 결과 unziped에서 막히더군요. (아무래도 브라우저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다른 문제인듯 합니다.)
일단, 시간 나는 대로 계속 원인을 찾아볼 생각입니다. :)

commonJS의 이미지

역시나 플래시 문제였네요. 리눅스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파이어폭스의 경우에는 최신버전과 현재 깔려 있는 버전이 맞지 않아 생긴 불상사라 생각됩니다.
우분투 14.04에서 사용중인 크롬에 pepper flash-plugin을 추가 하는 법을 해외 사이트에 찾아본 끝에 설정 및 path설정까지 하고나니까 드디어 해결되었네요. 해결되니 속 시원합니다. :)
참고로 말씀하신 크롬은 'abode flash player'가 아닌 자체 개발한 'pepper flash player' 에서 영감을 엄청나게 얻었네요! ^^ 정말 감사합니다!!!

ddoman의 이미지

리눅스에서 잘 돌아가는걸 확인하셨다면, 다음은 웹게임 도메인 공개로ㅎㅎ
혼자만 즐기시지말고 같이 즐겨요

commonJS의 이미지

판테온 온라인이라고 치시면 나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