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진학 문제 그 두번째 질문

whs9400의 이미지

2015년 4월 달 정도에 똑같은 질문을 했었습니다.
그때는 약간의 희망이라도 걸고 공부를 했지만 결론적으로 저는 특성화고 대부분을 지원할 정도의 실력이 되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이유는 성적이 너무 낮습니다.
전 사실 많은분들이 인문계를 추천해주셔서 그럴려고는 했지만 감히 제가 가고 싶은 학교를 포기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여차저차 그 학교의 일반전형인 국 영 수 공부에만 매진했고 결과는 참담하더군요.
결론적으로 저는 그 학교를 가지 못하는 상황에 처했고 나머지 과목 공부를 하지 않았던 저는 지금 '특성화고' 의 'ㅌ'자도 말할 수 없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하.. 얼마전에는 제가 가려던 학교를 어떤 선생님께서 자기반에 말씀을 하셨는지는 몰라도 그 특성화고가 소문이 나서 옆반의 전교 10등안에 드는 상위 10퍼센트 정도인 얘가 그 학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때까지 열심히 노력한 저는 그 학생한테 처절하게 발린것 같네요.
그 후에 여러가지 상황이 좋지 못하네요..
살기 힘듭니다..

reistrem의 이미지

인문계를 가서 대학교 진학(컴퓨터 관련 학과)을 하는게 더 나을꺼에요.
특성화고 가면 당장 관련 기술 배우고 뭔가 더 빨리 가는것 같지만
오십보 백보 입니다.
남들 하는것도 하면서 자신이 하고싶은것을 하는게 좋을수 있어요.
아무튼 너무 실망하거나 좌절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하고자하면 길과 방법은 있습니다.

whs9400의 이미지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고민되는게 하나 있는데 말씀드려도 될까요?
인문계 가더라도 학업 외에 제 스스로 프로그래밍 공부 할 여유가 있나요?..

-----------------------------------------------------------------------------------------------------
'Python'

bt의 이미지

열심히 했는데 성적이 충분하지 않았다면 어쩔 수 없지요. 그 공부한 것으로 인문계 가서 더 노력하세요. 결국은 괜찮은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whs9400의 이미지

우리나라는 원치 않은 공부를 해야한다는게 어쩌면 배움의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황금 같은 시간을 꿈을 위한게 아닌 대학을 위한곳에 쓰고 있다니 너무 원망스럽습니다.

-----------------------------------------------------------------------------------------------------
'Python'

bt의 이미지

100% 동감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앞으로 3년을 대학을 위해서만 바치고, 대학에서 2-4년은 취업을 위해서만 한다는 것은 동의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다만, 학교를 벗어나면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진입하기 전에 가능하면 학력을 쌓으라고 말씀드리는 것이죠.

학교에서는 성적 자체보다는, 언어 능력과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많은 분들이 조언하는 것도 학교에서 이런 것을 키울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프로그래밍 자체가 영어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어를 하면 훨씬 프로그래밍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로 구글링해보면 대단히 많은 정보와 해답을 찾을 수 있는데, 안되면 번역된 문서에 의존해야 합니다. 영어를 할 줄 아는 것 자체가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수학, 과학 등은 그걸 이해하고 해석하고 푸는 과정에서 생각하는 힘을 키워줍니다. 프로그래밍이란 것 자체가 전자계산기(컴퓨터)에게 업무를 주는 과정입니다. 옛날 프로그래머들은 그걸 펀치카드로 컴퓨터에 입력해서 예를 들면 로켓 탄도 계산 등을 하게 했죠. 컴퓨터가 생겨난 것도, 컴퓨터가 하는 것도, 컴퓨터가 일을 하게 만드는 것도, 근본적으로 수학적인 알고리즘입니다. 개발자가 되든 화이트 해커가 되든 할 일은 결국 컴퓨터가 어떤 일을 하도록 고안해 내는 과정이고, 생각이 뛰어난 사람들이 더 효율적이고 빠른 코드를 짤 수 있죠. 당연히 $$도 따라오겠죠.

이거 두개가 안되면 현업에서 성장하는 것이 어려울 것입니다.

성적은 대학갈때까지만 의미있고, 대학졸업장은 경력을 쌓기 전까지만 의미있습니다. 일단 취업해서 경력을 쌓으면 본인 경력대로 갑니다. 물론, 성적이 좋아야 좋은 대학에 가고, 좋은 대학에 가야 좋은 첫직장에 갈 확률이 높아지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학력이 가장 중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이 두 능력을 키우는 데 시간을 쓰기 바랍니다. 학교에서 가르쳐주는 방식이 싫다면 본인의 방법으로 찾아 보세요.

whs9400의 이미지

감사합니다 사실 저도 프로그래밍 스킬을 쌓기 위한 공부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프로그래밍 스킬을 쌓기 위한 공부에 대해서 딱 기준이 세워져 있지 않아서 사실 어떤식으로 접근해야 할지 몰라 특성화고에 가면 그런 스킬을 가르쳐주지 않을까 생각되서 그쪽으로 알아보게 된 것이고, 결론적으로 가지 못하는 상황에 봉착하자 저는 고민에 빠지게 되어서 이렇게 질문글을 올렸습니다.
제 질문에 알찬 내용으로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당~!!
(시험기간이어서 답변 늦은거 죄송합니당..)

-----------------------------------------------------------------------------------------------------
'Python'

qiiiiiiiip의 이미지

프로그래밍 스킬을 위한 기초 공부가 수학입니다.
그냥 학교 공부나 열심히 하라는게 아니라,
프로그래밍의 기본은 논리적인 사고이고,
수학 공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논리적인 사고 과정을 연습하는 겁니다.

한국 중고등교육이 욕을 많이 먹지만, 그정도로 시간 낭비는 아닙니다.
집합과 명제, 수체계 이런걸 왜 배우나 싶지만, 그걸 못 따라가면 절대 프로그래밍 잘 할 수 없습니다.

답을 정해놓고 원하는 답을 얻을때까지 질문하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생각해보시고,
학교 공부를 안하는 것인지 못하는 것인지도 생각해 보시길.
지금하는 학교 공부도 못 따라간다면 프로그래밍도 절대로 못합니다.

HDNua의 이미지

현답이네요.

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