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무엇을 공부해야 될까요?

cosmir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진로 문제여서 개발자 고민상담실인지, 기술적인 내용이기도 하니까 프로그래밍 QA 올려야 되는지, 갈팡지팡하다 여기다가 올립니다. 성격에 맞지 않다면 죄송합니다. ㅠㅠ

저는 자바 백엔드 개발자 입니다.(컴공이 전공이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랑 일을 하고 있습니다.
웹소켓을 써가지고 JSON request 그리고 reponse message 로 시스템을 돌렸는데요.
장래에는 Spring을 이용할 계획입니다.

제 동생은 현직 디자이너 입니다.(산업디자인 전공이었고요) 그래서 동생이 프론트엔드 코딩을 할 수 있으면 같이 프로젝트도 할수 있을 것 같아서요. 동생한테 HTML5, Java script, JQuery 그리고 CSS 공부해 보라고 했는데요. 뭔가 하나가 빠진듯 합니다.

HTML5, Java script, JQuery 그리고 CSS 로 디자이너가 프론트 엔드 개발자가 되기에 충분한가요? 동생이 코딩 배우기가 힘들면은 디자인 (포샵, 일러)만 동생이 해주고 나머지를 제가 할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미래에 같이 동생이랑 일을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프론트 개발자 분은 자신의 일에 대해서 잘 안 알려줄려고 하더라고요 ㅠㅠ
인터넷을 찾아봐도 HTML5, Java script, JQuery 그리고 CSS 외에는 잘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s. 또 회사에서 지금 하는 프로젝트 프론트엔드는 웹브라우져 돌리는 것이 아니고 Adobe flex(?) 인가 뭔가를 써가지고 실행파일로 돌리더라고요. 소스코드를 보니 jsp, html, css 파일도 있었는데요. 어떻게 돌아가는지 웹링크라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bt의 이미지

충분합니다. 특히 Javascript는 프론엔드에서 굉장히 강력한 언어입니다. 결국 동생분의 개발 능력이 가장 중요한 요건이 되겠네요.

cosmir의 이미지

고맙습니다.

gosee의 이미지

저두 그렇게 시작했어요. 미대나와서 플래시(아주옛날)디자이너로. 그러다 액션스크립에 꽂히게되었죠.밑도끝도없이 function main() 부터 시작해서 며칠밤새서 공 튀는거 만들고 너무좋았던기억이 ...^^ 교과서를 한장한장읽는거보다 작은프로젝트하나를 정해서 스스로 찾아보면서 개척해나가는게 더 효과적인학습같았구요.

개인적으로는 먼저 static (옛날 html, css, basic javascript or beginning Ruby) 에 집중하시고 편해지신후 dynamic (ajax/jquery, db)으로 넘어가시길 권해요.

"프론트 개발자 분은 자신의 일에 대해서 잘 안 알려줄려고 한다"하셨는데 제생각엔 그게아니고 자기도 혼자 구르며배웠기때문에 딱히해줄말이없는게 아닐까요. 또한 일자체가 두달마다 새로운 뭔가를 배우는걸 요구하므로 뭐든 혼자빨리배우는데 익숙해지는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