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 물어봐도 될지 모르겠는데요. 물리적인 맥주소를 변경시킬 수도 있나요?

zsw2의 이미지

컴퓨터에서 은행거래 할때, 지정한 피시에서 거래할 수 있게 지정피씨 제도에 가입했는데요.

알기로는 제 랜카드의 맥주소를 등록해놓고 그 컴에서만 은행거래 가능하게 하는 그런 장치로 알고 있습니다.

한달 후, 다시 은행거래하려 들어가니 지정피씨가 아니라고 나오네요.

은행에 문의해보니, 맥주소를 등록하는게 맞으며 자신들은 전문가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다는겁니다. 공유기의 맥주소를 등록한건지, 아님 컴의 랜카드의 맥주소를 등록한건지도요.

공유기 사용하냐고 해서 한다고 하니, 공유기 문제일 수도 있겠다며 확답은 못하고요.

달라진거라곤 해당 컴퓨터 포맷하고 재설치한 것 외에는 달라진게 없습니다.

요즘 해당 공유기에 물린 컴퓨터가 다들 좀 이상해서 포맷한건데요. 지나치게 느려지고 가끔 바이러스 검출되고요.

공유기 해킹으로 맥주소 변경이 가능한가요? http://noon.tistory.com/525

http://tip.daum.net/question/65056836 이런 내용도 있긴 하던데 맥주소 변경이 그리 쉬운건가요?

이것 때문에 지점까지 방문해야 하는데 골치아프게 생겼네요.

k1d0bus3의 이미지

하지만 OS레벨에서 MAC주소를 변경하는건 쉽습니다.
맥주소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ARP스푸핑이 가능한거죠.
ARP스푸핑은 공유기를 해킹하는 것이 아닙니다.
피시에 바이러스깔아서 해킹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네트웍 아키텍처의 특징(결함)을 이용하는 도청 기술 중 하나일뿐입니다.
단 공격자가 피해자와 같은 LAN안에 있어야 도청할 수 있습니다.
지정PC로 등록된 MAC주소가 본인의 PC것인지 공유기것인지 부터 확인해보세요.
또한 MAC주소는 네트웍카드에 할당되는 것이니까, 무선랜것인지 유선랜것인지도 확인해보시고요.

그나저나 우리나라 금융권 보안정책보면 한숨만 나옵니다.
무능한 결정권자 때문에 온 국민들이 불편해하고, 사회적손실도 어마어마할 듯.

zsw2의 이미지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일어난건지 알 수가 없네요. 무선랜은 아예 안하니 그 주소는 아닐거고... 그냥 통신사 제공한 공유기에서 나온 랜선을, 본체 일체형 랜카드에 꼽고 사용했을 뿐인데요. OS 가 달라진 것도 아니고... 그 컴퓨터 그 모니터 그대로 인데..

은행은 니 컴에서 해. 이러네요

Necromancer의 이미지

제조사별로 맥 굽는 유틸 있습니다.
옛날에 많이 썼던 rtl8139 랜카드 맥 구워봤습니다. 도스에서 뭐 실행하면 구워지는데 그게 제조사에서 아는 사람들만 주는거라 구하기는 쉽지 않음. 그때 가지고 오지 않아서.

맥 변경 필요하다면 os에서 바꾸시는것도 되는데, 공유기 맥변경이라면 이것만으로도 될겁니다. 꺼놓는일 거의 없으니까요.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bushi의 이미지

rtl8139 시리즈는 데이터시트에 eeprom 접근 방법과 내용에 대한 설명까지 되어있어서 만들기 쉽습니다. (read 같은 경우는 커널 드라이버에서 이미 구현/사용 중이어서 문서 이해하기에도 쉽고요)
찾아보니 이런게 있네요. http://ilab.usc.edu/beo/rtl8139-diag.c

valent의 이미지

일반 랜카드 아니지만, 산업용 랜카드는 맥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http://w3.siemens.com/mcms/industrial-communication/en/ie/system-interfacing/system-interfacing-pg-pc/cp1623/pages/cp1623.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