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dp wiki는 누가 관리하나요?

j3969의 이미지

https://wiki.kldp.org/HOWTO/html/SSL-Certificates-HOWTO/x70.html

본문 내용 중

Private Key/Public Key는 이러한 키쌍을 관리하는 방법이다. 한개의 키는 안전한 장소에 자기만 알 수 있도록 보관하고(Private Key) 다른 하나는 모든 사람에게 퍼뜨리는 것(Public Key)이다. 그렇게 하면 그 사람들이 당신에게 메일을 보낼 때 암호화해서 보낼 수 있으며, 당신만이 그 암호를 풀 수 있다. 반대로 다른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 일이 있으면 Private Key를 이용해 암호화 할 수 있다. 그러면 그 사람들은 복호화해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모든 사람이 Public Key를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리 안전한 방법이 아니다. (역주: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단순하게 메시지, 파일에 암호화, 서명을 할 생각이면 PGP나 GnuPG를 권한다)

이 부분 내용이 잘못 되었네요.
=> 반대로 다른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 일이 있으면 Private Key를 이용해 암호화 할 수 있다. 그러면 그 사람들은 복호화해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모든 사람이 Public Key를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리 안전한 방법이 아니다.

onion의 이미지

어느 부분이 잘못되었다고 하시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만....

private 으로 암호화를 하고....... public 으로 복호화를 하는 내용은 별 이상 없어보입니다만..??

-----새벽녘의 흡혈양파-----

세벌의 이미지

제목만 보면 kldp wiki 전반적인 얘기인 것 같ᅟ은데 내용은 그게 아니네요.
https://wiki.kldp.org/HOWTO/html/SSL-Certificates-HOWTO/index.html 에 메일 주소 나오니 메일 드려보면 어떨까요?

JN의 이미지

https://wiki.kldp.org/wiki.php/DocbookSgml/SSL-Certificates-HOWTO


개인키/공개키 암호의 가장 큰 특징은 하나의 키로 암호화를 하면, 해당되는 쌍의 다른 키로만 풀 수 있는 점이다. 예를 들어 A키와 B키가 하나의 쌍이라면, A키로 암호화를 하면 B키로만 풀 수 있으며, B키로 암호화를 하면 A키로만 풀 수 있다. 이 특징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일단 그렇다고 암기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키는 소수(Prime numbers)를 기반으로 생성되며, 그 길이(bit단위)가 길수록 암호화의 강도가 쎄진다. 개인키/공개키는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약간 응용한 기법이다. 하나의 키는 비밀로 간직하고, 다른 키는 모두에게 공개한다. 그렇게하면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메시지를 보낼 때 공개키를 이용해서 암호화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이 메시지는 비밀키를 가지고 있는, 여러분 혼자만이 풀 수 있다.

그렇다면 반대의 경우엔 어떻게 될까? 메시지를 개인키로 암호화해서 보낸다면 어떻게 될까? 이 경우에는 모든 사람이 메시지를 열어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특정 개인키를 가지고 암호화했다는 것이 증명되기 때문에, 특정인이 보낸 메시지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주의해야할 점은 메시지를 보낸 사람이 누구라는 것을 증명할 뿐이지, 메시지 자체는 모든 사람이 열어볼 수 있다는 것이다!

html로 변환된 형식을 원한다면, ?action=print를 붙여 주시면 유사한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https://wiki.kldp.org/wiki.php/DocbookSgml/SSL-Certificates-HOWTO?action=print

https://wiki.kldp.org/HOWTO/html/SSL-Certificates-HOWTO 이 문서는 버전이 0.1kr인데 반해 제가 링크한 위키쪽 문서는 버전이 0.5kr이군요. 영문 문서도 0.5가 가장 최신 버전 같습니다. https://wiki.kldp.org/HOWTO 아래 문서들은 예전 어느 시점에 docbook sgml형식 문서를 txt나 html로 변환해 놓았던 것들인 거 같습니다.

어차피 모니위키 내로 docbook sgml 문서들이 이관된 상태인데, 더이상 갱신되지 않는 저 문서들의 url을 노출시킬 필요가 있을까 의문입니다. kldp.org 메인화면의 "찾기"나 구글에서 "site:kldp.org SSL Certificates HOWTO" 로 검색하면 대부분의 결과가 https://wiki.kldp.org/HOWTO 아래의 예전 문서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아마 원질문자께서도 이런 이유때문에 저 문서를 보고 계신게 아닌가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