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결정...

dockbudu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군복무중인 26살 군인입니다.
여기에 군대 입대하기전에 산업기능으로 갈지말지하며 글 올렸었는데 벌써 시간이 지나 전역이 나가오고 있습니다. 7개월 남았네요.

먼저 절 소개하자면 저는 중학교 끝날 무렵 미국으로 넘어가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Computer Science 전공으로 졸업했습니다.
학교는 텍사스주립대(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을 나왔구요.
학교 다닐때 전공이 저랑 잘 안맞아 사실 고생을 좀 많이 했습니다.
재미있고 없고를 떠나서 주변 아이들과 실력차도 많이나고 무엇보다 너무 어렵게만 느껴지곤 했습니다. 겨우 졸업을 하고 이렇게 입대를 했는데, 전역이 다가오며 이제 전역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라 이렇게 조언을 듣고자 글을 올립니다.
혼자서는 아무리 생각해도 어떤 길로 가야할지 결정을 하기가 힘드네요. 여기 분야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서 글을 올려봅니다.

저의 장점이라면 오랜 유학 생활로 인한 영어 실력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자바위주로 공부하였고 다른 언어들도 조금씩 해보긴 하였으나 거의 자바만 할줄 압니다.
딱히 중점을 두고 공부한게 아니라 시스템, 알고리즘, 보안, DB 등등 여러가지 수업을 들어보긴 했습니다.
그나마 그중에 DB가 가장 재미있었던것 같네요.

프로그래밍 하는게 좀 반복적이고 생각을 많이 요구하는데 문제 해결 능력이 전 조금 떨어지는것 같고 안 맞는것 같아 다른 진로를 생각하는데,
IT 기업에서 개발쪽이 아니라 해외 업체들과 공동 협력하거나 뭐 그런 해외 영어쪽으로 가는게 어떻냐고 아버지가 말씀하시던데... 그런것도 나쁘진 않을것 같구요.

아니면 학교랑 일하는것은 또 다를수 있으니 그냥 IT 회사로 미국이든 한국이든 또 한번 도전해볼까 싶기도 하구요.

여러분의 생각 하나하나 감사히 듣겠습니다.
주변에 IT쪽 지인이 아무도 없어서 이걸 결정하는데 조언을 줄 분이 마땅히 없네요.

pchero의 이미지

남들이 부러워할 조건들을 가지고 계시네요.

우리나라에도 좋은 IT 회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곳은 정말로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스킬을 요구하거나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좋은 영어 실력과 IT 관련 지식이 있으신 상태이시고, 게다가 학교도 미국에서 나오셨으니 아마 비자 문제까지 해결이 가능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IT 전공에 대한 흥미가 없으시고 다른 직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른 직종으로 미국에서 취업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냥 미국에서 취업하시길 적극 권장합니다.

---------------------------------
제일 왼쪽이 저입니다 :)

dockbudu의 이미지

감사합니다.
IT 전공에 대한 흥미가 없는건 사실인것 같으나, 그렇다하여 또 다른 직종에 관심이 있는것도 아니라 참 걱정입니다.
또 다른 직종으로 눈길을 돌린다해도 그 분야에 대한 전문성도 없고 어느정도의 전문성을 가지는데까지 걸리는 시간까지 생각하면 차라리 IT쪽이 그나마 더 낫지 않을까 생각도 합니다.
무엇보다 정말로 관심있는 직종을 찾을 수 있다면 어느정도 희생해서라도 미련없이 가고싶은데, 그런게 없으니 정말로 고민이네요.

goforit의 이미지

> IT 기업에서 개발쪽이 아니라 해외 업체들과 공동 협력하거나 뭐 그런 해외 영어쪽으로 가는게 어떻냐고 아버지가 말씀하시던데... 그런것도 나쁘진 않을것 같구요.

한국 IT 대기업(L사나,S사) 에 들어가 프로그램이을 잠깐 하다가 해외 영업/마케팅/ 해외 주재원으로 빠지는 코스를 추천합니다. 본인이 영어에 강점이 있으니,
그런 기업에서 남들보다 비교적 다양하게 직종을 바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t의 이미지

English + Tech Background + 본인이 잘 하는 것의 조합을 찾아야 겠네요.

완전히 다른 걸 하기엔 본인이 잘 하는 것을 못 찾은 거 같고, CS degree가 아까우니 관심사, soft skilll같은 걸 잘 생각해 보세요. Tech를 좋아하시면 IT 안에서 product manager, project manager, technical slaes, recruiting 등 엔지니어링 아닌 것을 찾아볼 수도 있죠.

IT는 정말 싫다면, 영어 가지고 찾아보셔야 겠네요.

dockbudu의 이미지

IT내에서 프로그래밍을 거의 요구하지 않는쪽으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neocoin의 이미지

최진기 선생님 기업의 이공계 선호현상 속에서 흔들리는 당신에게
~ https://www.youtube.com/watch?v=vB0GRguVo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