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 문제

whs9400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제가 지금 중3인데 고등학교 진학문제에 고민이 생겨서 접속했습니다
제가 가고싶은 고등학교는 특상화고 입니다. 하지만 성적이 뒷받침되지 않아 가지못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제 꿈이 해커나 프로그래머여서 이미 꿈이 정해져있는 상황이라 인문계보다 특성화쪽이 더 유리한건 사실이잖아요?
인문계를 나와도 프로그래머나 해커가 될때 괜찮을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실력차이나 인식, 취업 등등

jick의 이미지

인문계 가서 3년동안 열심히 공부한 다음 좋은 대학 전산과에 들어가서 4년 동안 *더 열심히* 공부하면 됩니다.

인생은 마라톤입니다. 길게 보세요. 아직 만회할 수 있는 시간이 최하 3년 길게는 7년 남아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대한민국은 학벌 위주 사회라 어려서 공부를 덜하면 나중에 갈수록 만회하기가 어려워지기는 합니다만.)

goforit의 이미지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처음 질문 올린 분이 저의 첫째 아이와 한 살 차이가 나네요. (벌써.. ㅠ_ㅠ)

고등학교 가서 학과 공부를 열심히 한 후에 대학교 입학 후, 해커 공부해도 됩니다.
남들이 중/고등학교 때 짬짬이 해커 실력을 공부해도, 대학교 가면 그 정도는 순식간에 따라 잡을 수 있습니다.

주어진 현실, 중학교, 고등학교 수업에 충실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해커 공부는 나중에 할 수 있지만 중/고등학교 성적은 나중에 다시 만들 수 없거든요.

적게 배울수록 향후에 성장할 기회가 적게 주어집니다.

갓 고등학교 졸업한 조카에게 몇 년전에 비슷한 얘기를 해도 소용 없더군요.

prits의 이미지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한국은 학벌이 중요한 사회라 비슷한 실력의 프로그래머라도 좋은 학교 나온 사람이 활약할 기회가 많이 주어지는 사회입니다.
프로그래머로 살아간다고 하면 국수과영 이외에는 커서 쓸 일도 거의 없겠지만,
수능 잘 봐서 좋은 대학 들어가면 인생의 길이 넓어집니다(지방 지잡대 가면 좁아지게 되겠죠 이 것도 실력이 엄청 출중하면 이후 만회할 수 있겠지만...)

중학교 고등학교때는 국어 수학 물리 영어 열심히 해서 기본을 충실히 해놓는게 좋습니다.
국어는 타인이 쓴 글을 읽고 이해하고 내가 글을 쓸 때 타인이 이해하기 쉽게 쓰기 위해서 필요하고(협업)
수학은 말할 필요도 없고
물리는 옵션이긴한데 수학과 연계해서 공부해놓으면 여러모로 쓸모가 많고
영어는 최신 기술, 고급 기술을 익히기 쉽게 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지금 코드 한줄 더 짜기보다 대학 가기 전까지 기본을 만들어놓고 대학 가서 코드 한줄 더 짜는게 더 유익할 수도 있습니다.

whs9400의 이미지

먼저 답변을 달아주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 그럼 그렇게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필요는 없겠군요 ㅎ
원래 특성화고를 가려고 전과목 학원을 등록했다가 여자친구가 여자얘들 많다고 오지 말라고 해서 엄청 원망하고 화도나고 그랬는데
오히려 여자친구가 절 도와줬네요 ㅋㅋㅋㅋ
인문계를 가서 열심히 공부를 한후 좋은대학을 가면 되는건가요?

그리고 해커가 되려면 기본적인 철학?이라고 해야할까요.. 음.. 철학이 뭔지는 모르겟지만 ㅋㅋ;;
암튼 해커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테크트리를 거쳐야하고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시기부터 책 읽는 습관을 들여놓으면 나중에 해커가 됬을때 도움이 많이 되는부분이 있나요?

-----------------------------------------------------------------------------------------------------
'Python'

elements by euclid의 이미지

해커라면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하는 사람인가요?
역공학을 하기 위해선 정공학을 먼저 터득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책 읽는 습관은 좋습니다만 좋을 책을 읽어야 한다 생각해요.
좋은 책은 고전 서적이 좋지요
great books of western world 시리즈도 좋은거 같고요.

개인적으로는
인문계고 가서 나중에 좋은 대학가서 배우는 것보다
미루지 말고 지금 시작하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찾아보면 공부 할 자료들은 많아요.
MIT OCW도 있고요..

그냥 막연히 학교 공부 무난히 하시는 것은 비추에요..
그러다가 열정이고 뭐고 다 식을 수 있어요.

프로그래밍 영어 문서를 읽으며 "이 부분은 어떻게 해석해야 될까?"같은 질문을 앞세워서
목표있는 공부를 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그냥 막연히 학교 열심히 다녀서 좋은 대학교 가면 좋은 교육 받겠지..는 좀 아닌거

reistrem의 이미지

해커가 되기위한 테크트리는 잘 모르겠으나...
해커가 되려면.. 미쳐야 한다고 봅니다... (정신병자는 아니구요..)
궁금한것, 알고싶은것은 끝장을 봐야... 해커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