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p

lkh의 이미지

udp flooding으로 개인 컴퓨터 인터넷을 마비시킬 수 있다고 들었는데 인터넷은 tcp니까 udp의 영향을 받지 않는거 아닌가요?

shint의 이미지

tcp connection 을 하고. udp 로 전송이 가능하기도 하다고 합니다.

----------------------------------------------------------------------------
젊음'은 모든것을 가능하게 만든다.

매일 1억명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정규 근로 시간을 지키는. 야근 없는 회사와 거래합니다.

각 분야별. 좋은 책'이나 사이트' 블로그' 링크 소개 받습니다. shintx@naver.com

김정균의 이미지

인터넷은 tcp가 아닙니다. :-)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protocol은 무척 다양합니다.

님께서 "인터넷 == tcp" 라고 생각하시는 이유는 아마도, "인터넷 == 웹" 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라 생각되는 군요.

ftp도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중의 하나이며, 위의 shint님이 말씀하신대로 connection 및 정보 교환은 tcp로 하지만, listing 및 자료 전송은 udp를 이용합니다. 또한 dns의 경우에도 lookup은 udp를 사용하지만, master/slave간의 동기화는 tcp를 이용합니다. 그 외에도 pptp의 경우에는 tcp와 grp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상은 protocol은 혼합해서 사용하는 경우이고, udp 전용 서비스들도 많이 있습니다.

즉, 인터넷이라는 것은 많은 protocol들의 집합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