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 검색엔진에 kldp 사이트 등록만 하는게 어떨까요?(빙봇접근은 차단)

yellowstone의 이미지

"사이트 관리자에게 연락하기"에 글을 보내려고 하는데, 사진첨부가 안되서 게시판에 올립니다.
운영자님 귀찮게 해서 죄송 합니다
어제 빙 사이트에 검색이 안된다고 글을 올렸습니다.
빙봇이 트래픽을 많이 차지 한다고 하시면 사이트 등록만하시고, 빙봇 접근을 막으시는게 어떨까요?(첨부파일 참고)

File attachments: 
Sdsf3qUr의 이미지

빙 관계자신가요?

yellowstone의 이미지

대부분 구글을 사용 하지만, 빙 검색엔진 사용합니다.
하지만 그 보다 중요한 것은 빙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소수의 사용자분도 존중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6311의 이미지

여러 검색엔진에 서비스해주는건 좋겠지만 운영진 노력의 한계가 있을테고요. 빙은 여러 검색엔진 중에서도 우선순위가 거의 최하위일 것으로 생각되네요.

올려주신 스크린샷 보니 직접 올리셔도 되는것처럼 보이는데 직접 하시거나 빙 담당자에게 서면으로 입력을 요청하는게 어떨까요?

* 포럼 주제와 무관한 신변잡기를 반복해서 올리지 맙시다.
* 질문 게시판 만이라도 익명 글쓰기를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yellowstone의 이미지

저도 지금이라도 빙 검색엔진에 사이트 등록을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려되는게 kldp.org 도메인을 해당사이트 관계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등록해도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일종에 재산권침해 같은 위법 행위 인가요? 그리고 스크린샷 보시면 내 웹사이트 정보, 업무, 회사, 조직 규모 업종 항목가 있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빙 당담자에게 요청은 어려울 같습니다. 영문으로 보내야하고, 빙 담당자한테 제대로 전달이 될지 불확실합니다.

36311의 이미지

한국어 검색도 제법 되는거 같아서 한국어 할줄 아는 직원도 좀 있고 고객 서비스도 어느정도 가능할 줄 알았는데, 영어로만 의견을 받나 보네요.

그렇지않아도 잘 안썼는데 앞으로는 부담되서 아예 안 쓰게 될거 같네요.

* 포럼 주제와 무관한 신변잡기를 반복해서 올리지 맙시다.
* 질문 게시판 만이라도 익명 글쓰기를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Sdsf3qUr의 이미지

찾아보면 빙 말고도 엄청 많은 검색 사이트들이 존재할 것입니다. 이런 사이트들에서 검색 품질은 누가 신경써야 합니까?

KLDP가 특정 검색 사이트에서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KLDP가 소수의 사용자들을 무시한다고 말하는 것은 궤변 아닙니까?

빙 검색 결과에 잘 나오도록 하자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미 다른 글타래에서 관리자 분이 설명을 하셨는데도 굳이 새 글타래를 열어서 의견을 관철시키려는 행동에서 뭐랄까 불편한 압력을 느꼈습니다.

yellowstone의 이미지

우선 "KLDP가 소수의 사용자들을 무시한다고 말하는 것은 궤변 아닙니까?" 하신 말씀에 대한 답변 하자면
저는 본문과 댓글 보셨듯이 소수의 사용자들을 무시 한다는 얘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불편한 압력을 느끼셨다면 사과드립니다.
글을 전달을 하려고 하다보니 부득이하게 새 글타래를 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마이크로소프트 관계자도 아니고, 취업준비하면서 개인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구글에서 파코즈하드웨어가 검색이 안되서 파코즈 하드웨어 사이트 관계자분에게 구글에서 파코즈 하드웨어가 검색이 안되니까 검색봇은 막더라도(원래 검색봇 접근은 막았지만...) 구글에 검색되게 사이트 등록만이라도 하면 안되는지 얘기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jick의 이미지

너무 공격적으로 받아들이시는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엔 "xx 사이트가 리눅스에서 안 보이는데요"와 동일한 류의 문제제기인데요.

이런 질문에 답변으로 "이런 OS에서 웹사이트가 보이는지까지 신경써야 합니까?" 하면 좀 그렇겠죠.

* 그리고 한국에서나 듣보잡-_-이지 사실 빙이 군소 검색 사이트 취급받을 레벨은 아니지 싶은데요.

36311의 이미지

제겐 "리눅스에서 액티브 엑스가 실행되도록 리눅스 개발자들이 노력해달라"와 비슷한 질문으로 느껴집니다.

* 포럼 주제와 무관한 신변잡기를 반복해서 올리지 맙시다.
* 질문 게시판 만이라도 익명 글쓰기를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Sdsf3qUr의 이미지

"KLDP가 플래쉬나 그림 파일을 너무 많이 사용해서 검색 사이트에서 긁어 가기가 어려워서 검색 사이트에서 제대로 검색 안된다."

이런 의견이라면 저도 한마디 거들고 싶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빙에서 제대로 안나온다고 하셨고 관리자 분께서는 "빙 봇이 트래픽을 과도하게 사용해서 막아놨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그러자 "봇은 막더라도 빙에 등록은 해달라"고 하셨구요. 제가 이상한 압력을 느꼈다고 하는 것은 이 부분 입니다.

이미 봇을 막은 상황이라 어차피 좋은 검색 결과가 나오질 않을 겁니다. 그런 상황에서 굳이 가서 사이트 등록을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빙 봇의 트래픽이 과다해서 차단하게 되었고 그 결과로 빙에서의 검색 결과가 좋지 않은 것인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으시고 어찌 되었든 일단 등록하자고 하시니 다른 의도가 있으신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Sdsf3qUr의 이미지

"빙을 사용하는 소수의 사용자도 존중 받아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저는 이 의견이 "내가 이용하는 사이트에서 잘 안나와서 불편하니 잘 되게 해달라"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그런 요구가 잘못 되었다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빙 사용자의 권리"를 내세워 뭐가 그럴듯한 명분이 있는 것처럼 포장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좀 까칠해 졌습니다.

세상에 빙 말고도 잠재적으로 무수히 많은 검색 사이트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 검색 사이트에서 KLDP가 제대로 검색이 안될 때마다 "소수의 사용자의 권리를 존중"하기 위해서 KLDP에서 불철주야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빙 사용자의 권리는 빙과 사용자가 해결해야 할 문제이지 KLDP에서 책임을 느껴야 하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unipro의 이미지

> 빙 사용자의 권리는 빙과 사용자가 해결해야 할 문제이지 KLDP에서 책임을 느껴야 하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이말은
> 리눅스 사용자의 권리는 리눅스와 사용자가 해결해야 할 문제이지 금융권이 책임을 느껴야 하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와 비슷한 이야기가 아닐런지요.

> "빙을 사용하는 소수의 사용자도 존중 받아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이것 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이 말의 의미를
> "내가 이용하는 사이트에서 잘 안나와서 불편하니 잘 되게 해달라"
라고... 질문자의 의도를 자의적으로 해석한 듯 합니다.

> 이미 봇을 막은 상황이라 어차피 좋은 검색 결과가 나오질 않을 겁니다.
> 그런 상황에서 굳이 가서 사이트 등록을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이 말은 매우 설득력이 있네요.
그냥 이것 하나면 거의 게임 오버가 아닐까요?
나머지 내용 때문에 위 논리가 흐려진 것 같아서 그냥 몇자 적었습니다.

변수가 하나 있다면, 빙봇이 얼마나 트래픽을 과도하게 유발하는지? 가 정도....

내 블로그: http://unipro.tistory.com

Sdsf3qUr의 이미지

Quote:
> 빙 사용자의 권리는 빙과 사용자가 해결해야 할 문제이지 KLDP에서 책임을 느껴야 하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이말은
> 리눅스 사용자의 권리는 리눅스와 사용자가 해결해야 할 문제이지 금융권이 책임을 느껴야 하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와 비슷한 이야기가 아닐런지요.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에 대한 공개된 표준이 있고 이미 독자적으로 그 표준을 구현한 다양한 구현체가 있다면, 리눅스에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용자도 그러한 구현체를 가져다 이용하던 아니면 새로 구현을 해서 쓰던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할 일입니다. 금융 서비스를 하는 측에서 모든 사용자들 개개인의 상황에 맞추어서 개별적으로 서비스 접근 방법을 만들어주는 것은 비현실적인 일입니다.

현재의 금융 서비스와 관련 행정 부처의 정책을 비판하는 것은 독자적인 표준 구현으로 금융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막아 놓았기 때문 입니다. "리눅스에서 되게 해달라"가 아니고 "리눅스를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상호작용에 대한 표준을 만들어 달라" 입니다. "리눅스 사용자의 권리를 보장하라"가 아니고 "금융 서비스나 행정 서비스에 원하는 플랫폼에서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달라" 입니다. 여기서 리눅스는 "다양한 플랫폼"을 대변하는 얼굴 마담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몇 은행에서 리눅스에서 동작하는 특정 브라우저용 플러그인을 만들어 인터넷 뱅킹이 가능했던 적이 있습니다. 저도 실제로 이용도 해보았구요. 하지만 그것이 해답이 될 수 없었던 이유는 분명합니다. 잠재적으로 무수히 많은 운영체제, 브라우저의 조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은행에서 각 조합별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배포하는 일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언급했던 그 브라우저 플러그인, 배포본과 브라우저 업데이트 몇 번 하고나면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빙에서 KLDP가 제대로 안나온다고 하면 무엇이 문제인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너무 표준에 어긋나게 만들어져서 빙뿐만 아니라 다른 검색 엔진 서비스에서도 접근이 힘들다고 하면 그건 우리가 개선해야 할 문제가 맞다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구글이나 여타 검색 사이트에서는 인덱싱을 잘 하고 있는데 빙에서만 제대로 안나온다면? 빙 사용자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합니까? 애초에 이런 상황에서 'KLDP에 호소해야만 하는 빙 사용자의 권리'가 있기는 한 걸까요?

Sdsf3qUr의 이미지

글이 좀 공격적이라고 느끼신다면 사과드리겠습니다.

원하는 결과만를 얻고자 맞지 않는 근거를 가져다 붙이는 느낌이 들어 울컥 했습니다.

m의 이미지

빙 쓰시는 분이 있군요

yellowstone의 이미지

주로 구글을 사용합니다. 세컨으로 빙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