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 취업준비생입니다.

duddj321의 이미지

자바 기반 웹 개발과정 (5개월)을 마친 고졸학력 20대중반의 취업준비생입니다.

15년 3월부터는 사이버대학교 영어전공 2년생이 됩니다.

다른 목적으로 영어를 전공으로 선택하였으나, 지금은 컴퓨터 공부를 위한 영어 공부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컴퓨터 공부를 위해 하려고 합니다.

비전공자인 저는 5개월간의 교육간 자바를 가지고 웹 개발을 하는 프로그래머가 되고자 하는 확신이 들었고 코딩하는게 매우 재미있었습니다.

교육기간 중에는 개인 프로젝트로 swing을 가지고 DB연동하여 조회/수정/삭제/등록이 가능한 간단한 어플리케이션과

7명을 한팀으로 한 모델2방식의 mvc패턴의 웹 쇼핑몰을 만들었습니다. (프레임워크 미적용)

팀프로젝트 한것만을 이력서에 첨부하고 ppt를 만들어서 12월 중순부터 약 1주전까지 잡코리아/사람인에 SI사업을 한다고 생각되는 회사 위주로

약 100~200군데(중복포함)의 이력서를 넣었으나...서류 심사 통과한곳이 한군데..그나마도 자바기반 웹개발은 아니었습니다 ㅠㅠ

1. 무언가 문제점을 느낀 저는 지지난주부터 정보처리기능사와 컴활1급 자격증 준비를 하고 있는데 없는거보단 취업하는데 당장 도움이 될까요?
(둘다 필기만 합격상태, 31일 기능사 실기 시험, 컴활실기는 떨어질거 같아서 다음달 다시 볼 생각입니다)

2. 독학사 컴공을 1년간 준비해서 최대한 빠르게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하려고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독학사를 준비한다면 컴공 과목에 해당되는 책을 원서로 보고싶은데, 추천 해주시면 감사합니다.
(독학사 아니더라도 원서로 공부 할 때, 추천해주실 만한 책이 있다면 추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__)

3. 그외에는 자바 어플리케이션(swing으로) 만든걸 보완하고, 팀프로젝트도 spring 적용을 해서 이력서와 ppt에 추가해서 다시 이력서를 넣어볼까도 하는데,
역시 당장 취업하는데 도움이 될지..다른걸 준비하는게 낫다면 뭐를 해야될지..ㅠㅠ

4. 지금은 자바기반 웹 개발자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서류심사부터 떨어지니ㅜㅜ) 클라우드 서버 관리(?)나 SIEM 보안 솔루션 업체에 취업이 된다면 그쪽으로 경험이 쌓으며 다른 것(?)을 병행하는건 또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선배 개발자님들의 많은 조언부탁드립니다.

bt의 이미지

말씀하신 프로젝트를 보면 신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출발하기에 불리한 점이 많습니다. 기초(컴퓨터/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가 부족하고, 부족한 기초를 메꿀 경력도 없죠. 경쟁자들은 컴퓨터 관련 전공 대졸자가 많겠죠.

(1) 자격증

부족한 점을 메우기 위해 자격증을 얻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입니다만, 면접을 보는 입장에서는 모든 자격증이 눈에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지원하는 포지션이나 본인이 만들어 가는 경력에 관련된게 아니면 그냥 '이런 자격증도 있구나' 정도죠.

컴활1급 자격증 등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는 전혀 가치가 없는 자격증입니다. 돈/시간 낭비입니다.

정보처리기능사/기사도 가치는 크지 않다고 봅니다. 이 자격증을 찾는 업체가 있을 수는 있겠네요. KLDP에 계신 다른 분들이 코멘트해주시면 좋겠네요.

Java 개발자를 생각하신다면 Java 자격증을 공략하시는게 일관성도 있고 실제로 실력도 키울 수 있지 않을까요? 한 우물만 파는 것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2) "클라우드 서버 관리(?)나 SIEM 보안 솔루션 업체에 취업이 된다면 그쪽으로 경험이 쌓으며 다른 것(?)을 병행하는건 또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좋은 생각입니다. 첫 회사가 아주 중요하지만, 지금처럼 취업 조건이 불리할때는 본인을 원하는 곳에 가서 열심히 일하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일관성없는 자격증을 따는 것보다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