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책은 될 수 있으면 원서로 보는게 낫나요???

inviolable의 이미지

프로그래밍 커뮤니티 등에서 질문하면 될 수 있으면 번역본보다 원서를 보라고 하는데요.(즉 영어로 쓰여진 책)

근데 원서로 보는게 번역본 보는거보다 시간적으로 많이 느리잖아요.

물론 원서로보는게 이해도 더 잘되고 할 수 있지만 속도상으로 너무 느리잖아요.

1시간동안 읽었다고 가정할 때 예를 들어 원서로는 시간당 5페이지를 읽고 번역본은 20페이지를 읽을 수 있다고 하면 속도가 4배나 차이가 나는데 그렇게해서 같은 양을 공부하는데 훨씬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되는(예를 들어 번역본으로 1달이면 끝낼 책을 원서로 읽으면 4달이나 읽어야되니까요) 핸디캡으로 인한 불이익보다 원서로 읽어서 더 도움되는 일이 더 많은지 궁금합니다.

프로그래머는 특히나 아시다시피, 공부해야 될 것이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공부 속도는 생명이라고 생각하는데요.(제 개인 적인 생각입니다.)(빨리 지식을 습득해야 하므로...)

이런 것에도 불구하고 원서로 공부하는 것이 더 좋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공부 속도는 그닥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나요???

세벌의 이미지

저는 영어 못해서 수학과 갔지요. 수학책이 영어더군요. 당황했습니다. 같은 과에서 어떤 사람은 번역본사서 번역본으로 어떤 사람은 원서로 공부했습니다. 저는 원서로 공부했습니다. 첨엔 힘들었지요. 단어 하나 하나 찾아가며... 한 예로 function 보통은 기능이라고 번역하지만 수학에서는 함수... 이런식으로 흔히 쓰는 단어가 수학에서는 다른 뜻으로... 참 힘들었죠. 그런데, 익숙해지니 영어 못하는 저도 직독직해 되더군요.

어떤 책이 영어로 나오고 그 책의 번역본 나오는 건 한참 후입니다. 몇년 또는 몇십년... 아예 안 나올 수도 있고요.
원서 안 보고 번역본만 보면 늦습니다.

컴퓨터 분야가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빠른 곳이라는 건 아시죠? 원서로 공부하는 게 처음엔 느려 보여도 빨리 가는 길입니다.

HDNua의 이미지

영어 공부해야겠네요. 덩달아 조언 얻고 갑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bus710의 이미지


요즘 나오는 새로운 언어나 라이브러리는 한글 학습서, 튜토리얼, 매뉴얼 등이 나올 때 쯤이면 이미 옛날 버전을 다루는 경우가 많아져서... 한마디로 유행에 뒤쳐지게 되버리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 것 같습니다.

개발자로써 최신 기술을 습득하려면 영문 자료를 자유자재로 보는게 필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뭐... 어쩌면 한 십년 후엔 중국어가 필수가 될지도 모르죠 ㅡㅡ;

life is only one time

jick의 이미지

1. 책을 한 권만 읽고 말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서를 추천합니다. 프로그래밍 서적에서 쓰는 영어란 건 별로 어렵지 않아서 읽으면 읽을수록 빨라집니다.

2. 노파심에 오지랍을 좀 펴자면 예전부터 항상 "... 읽었는데 ... 읽어야 하나요?" 류의 질문을 하시는데, "공부 어떻게 해야 잘 하나요?" 하고 질문하는 사람 치고 공부 잘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뭘 공부해야 할지 고민할 시간에 그냥 아무 거나 목표를 잡고 하나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게 테트리스든지, 패킷 캡쳐 프로그램이든지, 블로그 엔진이든지, 뭘 하나 만들어 보면 거기에 필요한 지식을 배우게 되고 그러다 보면 "아 이 다음에 이걸 하고 싶은데 그러려면 이걸 배워야겠구나" 하는 아이템이 자꾸 생깁니다.

뭐 책을 읽을 때 꼭 "이 책을 읽어서 뭘 만들겠다"라는 목표를 세울 필요는 없지만, 책을 읽을지 말지가 고민이 되어서 남에게 물어야 하는 지경이라면 본인한테 이 책을 읽어서 뭘 하고 싶은 건지 자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목표가 없다면 다른 사람들은 "그래서 그 책 읽어서 뭘 하려고 하시는데요?"라고 반문할 수밖에 없습니다.

taijiun의 이미지

원서로 보세요
전공책 한글로 보는 애들 보면서 저도 봐봤는데 진짜... 번역자가 전공자가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해석도 컴퓨터언어로 해놓은게 아니라 정말 이해 안되게 풀이 해놓은게 많아요 .
자꾸 보다보면 단어들도 익숙해 지고 점점 늡니다. 그리고 기초적인 영어문법 정도는 해두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hxploit의 이미지

꼭 원서로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 공부하는 것이고 + 영어를 잘 한다는 가정이면 원서로 보는것이 좋으나,
어느 정도 공부한 상태라면 굳이 원서로 안 봐도 번역이 이상해도 알아서 의미 파악은 잘 합니다.

영어가 그다지 익숙하지 않다면 굳이 원서로 볼 이유가 없습니다.
다만 정말로 번역이 개판 5분전인 경우는 예외입니다. 하지만 그런 책이 그렇게 비율상 많진 않습니다.
가령 굳이 에를 들면 류광님이 번역하시는 책은 전부 원서를 볼 필요 없을 정도로 품질이 좋습니다.

초보자이고 아무것도 모르고 검색할 줄도 모른다면 의미 파악도 어렵고 여러모로 안 좋기 때문에
원서를 추천할 수는 있지만 어느 정도 경험있는 프로그래머라면 고작 번역 조금 잘못되었다고 해서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진 않습니다. 어차피 책 만으로 공부하지 않고 인터넷과 같이 하니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