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

ckh의 이미지

삭제

세벌의 이미지

다음, 네이버 등 포털에 회원 가입해서 블로그, 카페 만들어 보시고...
코딩 좀 해보고 싶으면 무료 호스팅 공간 받아서
phpBB 또는 drupal 등을 설치해서 운영도 해 보시고.
php 날코딩도 해보시고.
html 날코딩도 해보시고.
이것 저것 해보시고...
하다 모르면 여기저기 물어보시고. 그러다 보면 늘겠지요.
그런데 가장 중요한 건 내용입니다. 님께서 만들 홈페이지에 넣을 내용이 없으면 답 안나옵니다.

제 글 꼬리에 있는 세벌이야기는 http://www.question2answer.org/ 를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스택오버플로 비슷한 사이트를 만들기 좋네요.

시간 나면 세벌식도 익히시고.

ckh의 이미지

삭제

klyx의 이미지

음... 도메인과 CGI를 비교하시는 걸로 봐서는 아직 공부하실게 많아보입니다.
어떤 의미로 '도메인을 하다'라고 하신 건지 감이 안오는데 도메인은 그냥 홈페이지 주소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과는 상관이 별로 없습니다.

기존에 만들어져있는 틀을 쓰지 않고 배우신걸 살려서 직접 블로그를 만들어보고 싶어하시는거 같습니다.
CGI를 테스트해보시려면 일단 웹서버가 있어야 합니다.
윈도우에서도 서버를 구축하는건 가능하지만 아마 자료가 제일 많은건 LAMP(Linux+Apache+MySQL(또는 MariaDB)+PHP)일 겁니다.
perl을 쓰고 싶으시면 저기서 PHP대신에 perl을 쓰시면 되는거구요.
홈페이지를 제대로 운영하려는 계획이 있다면 웹호스팅 업체에서 호스팅을 받거나 혹은 저전력 서버를 하나 직접 만드시는게 좋구요, 그런게 아니라 일단 내 컴퓨터에서 테스트하면서 만들어 보려면 본인 컴퓨터에 서버환경을 구축하면 됩니다.

우선은 당연히 홈페이지니까 HTML(HTML5), CSS, JavaScript 등을 익히셔야 합니다.
처음엔 다 따로따로 공부하기 보다는 어차피 이 세가지는 함께 연동되기 때문에 다같이 묶어서 소개하는 책을 보시고, 나중에 깊이 공부하실때 따로 보시거나 웹에서 자료를 찾는 방식으로 공부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다음으로 직접 서버를 구축해야한다면 Linux/Apache도 약간은 익혀두는게 좋구요.
호스팅 받을거면 Linux/Apache 세팅은 업체에서 알아서 해주니까 대충 뭐하는놈인지만 아시면 되구요.
물론 관련 지식 많이 알수록 활용도가 커지니까 관심있으시면 공부하셔도 좋습니다.
처음엔 일단 CGI의 도움으로 웹페이지 생성하기 같은걸 연습하시는게 좋구요, 대충 어떻게 돌아가는건지 알겠다 싶으면 MySQL같은 DB도 함께 공부하시는게 좋습니다.
처음만드는 거니까 뭐 깊이 알필요는 없고 DB가 뭐하는 놈인지 SQL은 뭔지, 어떻게 쓰는건지 이런거 먼저 익히시고 이것도 찬찬히 공부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렇게 가면 최종 결과물 얻을때까지 공부만 잔뜩해야되고 재미도 없을수 있습니다.
느긋하게 재밌게 하시려면 일단 호스팅하나 받아서 '설치형 블로그'를 써보세요. 거의 PHP이긴 한데, 어차피웹쪽으로 가려면 PHP도 중요하니까요.
워드프레스나 텍스트큐브같은 설치형 블로그를 직접 설치해서 테마도 만져보고 플러그인도 만져보고 하면서 몇달써보시면 대충 어떻게 굴러가는지 알겠다 싶으실거에요.
그러면 이제 본인 컴퓨터에서 블로그를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보고 이것저것 해보면 이제 대충 서버가 뭔지도 감이 오실거구요.
그럼 이제 서버에서 본인만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무엇을해야하나, 스스로 생각할 수 있을 만큼되어있을거에요.

ckh의 이미지

삭제

Necromancer의 이미지

용돈 일부 빼서 호스팅 받는게. 웹호스팅은 싼데 많아요.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