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0일에 쉬나요?

세벌의 이미지

추석연휴... 올해 9월 10일은 대체공유일이라고 하는데...
그래서 저는 쉽니다만, 못 쉬는 분도 있을 거 같네요.
다른 분들은 어떤가요?

mirheekl의 이미지

사규에 공무원의 휴일을 그대로 채택한다고 되어 있을 때에는 확실히 쉬는 날이 맞습니다. 그리고 그런 조항이 없다 하더라도 관행적으로 공휴일에 쉬어왔다면 마찬가지라고 하고요.

문제는 크게 두 가지인데,

- 일단 회사가 애초에 공휴일을 지키지 않는 회사였을 경우에는 대체휴일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 둘째로, 대체휴일을 쉬어야 하는 회사에 해당한다 하더라도 사용자측에서 출근을 요구하면 그저 수당이나 더 받는 날이 될 뿐입니다. 이게 제일 문제인데, 수당을 주지 않는다 해도 근로자가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노동부를 통해 수당지급을 요구할 수야 있겠지만 퇴사를 각오해야만 가능한 일이 되겠죠.

진정한 근로복지는 근로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이 회사 규모에 관계없이 비교적 보편적으로 적용될 때 이루어진다고 보는데, 한국에선 각종 혜택을 공무원한테만 적용해놓고 "우린 할일 했으니 나머진 알아서 하세요" 하는 느낌인 것이 아쉽습니다. 더 어처구니가 없는 것은 여기에 대해 항의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 "꼬우면 공무원 하세요ㅋ" 라는 반응이 돌아온다는 것입니다. 이런 작은 차이가 쌓이고 쌓여서 인력난과 구직난이 생기는 것인데, 현실은 결국 다 개인의 책임으로만 간주되지요. 네놈이 공부를 안 해서, 네놈 회사가 후져서..

함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이 있을텐데도 모든 것을 개인의 탓으로만 돌리는 추세가 안타깝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