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복무중 프로그램 공부

dockbudu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이번 3월에 입대하여 육군으로 군복무중인 학생입니다.
대학교는 미국에서 컴퓨터 과학으로 졸업을 하였습니다.
그 당시 주로 자바 위주로 공부를 하였고, 한가지 분야를 공부하다기보단 여러가지 분야로 그냥 많이 수업을 들었는데, 그중에는 보안, 컴퓨터 시스템(OS),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타베이스, 알고리즘 수업 등등... 많이 들었습니다.

자대는 국군병원에 전산실로 배치받아 굉장히 편합니다. 개인정비시간도 많아서 남는 시간에 공부를 하려는데, 코딩을 할 환경은 잘 안됩니다.
쓸수있는 컴퓨터는 다 인트라넷 용이고, 이클립스조차 없으며, 사지방에 있는 컴밖에 없습니다.

저는 데이타베이스 위주로 공부를 해볼까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합니다.
현재로써는 제가 졸업한 학교에서 제공하는 dbms 수업들에서 이용하는 웹사이트와 교과서를 이용해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조금 뒤져보니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DB 자격증이 여러가지 있는데, 실무자만 응시자격이 주어지는군요.
혹시 DBMS 공부를 시작하는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조언 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드로드이드 앱 개발도 한번 배워볼까 하는데, 그건 어떻게 시작할지 조금은 감이 잡힘니다.
그래도 안드로이드에 대한 조언 또한 감사하겠습니다.

별님의 이미지

공부할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보이는데, 억지로 하려하면 스트레스만 받습니다. 주어진 업무에 충실하고 일과가 끝난뒤에 공부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dockbudu의 이미지

프로그래밍을 할수있는 컴퓨터는 없더라도 책을 사서 이론 정도는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말씀드렸듯이 개인정비시간도 많구요.

goforit의 이미지

> 코딩을 할 환경은 잘 안됩니다.

간혹 종이에 코딩하는 연습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게 회사 면접 볼때나, 집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mirheekl의 이미지

수학이라면야 혼자서도 연습할 수 있는 것이고, 알고리즘도 책보고 공부하기 좋은 과목인데다 현재 환경에서 충분히 실습도 가능해 보이거든요. 최소한 자바스크립트는 쓸 수 있을테니.

이미 학부에서 관련 분야 공부는 하셨겠지만, 관심만 있다면 수학이든 알고리즘이든 더 깊게 할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

세벌의 이미지

DB 관심 있으셔요? postgresql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