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등의 공유기를 리눅스 머신으로 개조

rlduq1993의 이미지

과연 가능할 까요? 리눅스 머신이나 iptime이나 하드웨어적인 차이는 크게 없지 않습니까? 리눅스 머신 중에서도 telnet 같은 원격 제어만 되는 것도 있고....
그렇다면 공유기 등을 리눅스 머신으로 개량해서 공유기로도 사용하고 좋을 것 같습니다, 점프선 몇개 따서 usb 외장하드도 연결하고 말이죠...

과연 가능할지 그리고 만들면 좋을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참고로 http://www.linuxjournal.com/article/7322?page=0,0이런 걸 하나 발견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goforit의 이미지

공유기에 들어 가는 CPU는 브로드컴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Mips).

따라서 CPU 데이타시트를 보면 어디까지 확장할 수 있을지 참조가 될수 있습니다.
또한 브로드컴 경우 공유기 회사에게 레퍼런드 보도와 (Linux) 패키지를 같이 제공합니다.

관련된 최신 기사 하나:
http://www.anandtech.com/show/6180/open-source-router-platforms

rlduq1993의 이미지

일단 제가 확인해 본 결과로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iptime은 arm cpu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정확한건 직접 뜯어보고 백도어로 접근해봐서 알아보고 데이터시트랑 arm에서 usb를 사용하는 회로도 좀 뒤져 볼 생각입니다...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전에 한번 DSL 콤보 라이터(dsl 모뎀이라고 하나요?) 거기에 펌웨어+설정 변경 용으로 usb 포트가 있는 게 있었는데 여기에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nas를 구성해 봤었습니다. 전화선은 비워두고 공유기랑 연결해서 작동 시켰던 걸로 기억하는데 어떻게 했는지 저도 궁금합니다... 꽤 오래됐고 그땐 아무것도 모른상태로 막 하던 시절이라서...

Fe.head의 이미지

공유기 펌웨어 분석

http://cpbr.tistory.com/1

http://ssabro.tistory.com/21

이런글을 보면 분석하는 법이 나오긴 하더군요.
binwalk 라는 패키지를 설치하고(apt-get install binwalk) 해당 펌웨어를 분석하니(첫번째 링크의 apa-2000_v1.2.24.upload )
펌웨어에 들어가는 파일시스템이 마법같이 풀리더군요.

하지만 iptime것은 안풀려요.

open wrt ( https://openwrt.org/ , http://openwrt.ssu.ac.kr )
dd wrt 사이트를 알아보세요.

고작 블로킹 하나, 고작 25점 중에 1점, 고작 부활동
"만약 그 순간이 온다면 그때가 네가 배구에 빠지는 순간이야"

Fe.head의 이미지

참고로 netis WF2470 이 모델 펌웨어도 어느정도 풀어 지는것 같습니다.
netis WF2470 이 제품이 가격은 싼데 하드웨어(RAM 64M, 플레시 8M)가 장난 아닙니다.
게데가 이번펌웨어에 vpn도 지원되는것 같습니다

왜 이렇게 싸게 파는지 이유가 궁금할정도네요.
어떤글을 보니 초기 펨웨어 버그 때문(IE에서 설정들어가면 IE가 죽어버리는 현상 IE이외에서는 괜찮음)에 싸게 판다는 소문도 있긴합니다.

한번 해킹시도 해볼려고 주문했습니다.

고작 블로킹 하나, 고작 25점 중에 1점, 고작 부활동
"만약 그 순간이 온다면 그때가 네가 배구에 빠지는 순간이야"

rlduq1993의 이미지

흐음 이런 제품이 있었군요, 가격도 적당하고 하드웨어적으로 제가 딱 좋아할 정도입니다... 아쉽게도 usb는 없네요, 그래도 usb가 없다고 하더라도 iptime도 없으니 더 좋은 것 같습니다,,, ㅎㅎㅎ 하드웨어 회로보고 usb 를 추가하더나 하면 되겠죠.... ㅎㅎ

혹시 개조 성공하시면 도와주실수 있으십니까???

Fe.head의 이미지

하나 알아냈습니다.
shell 명령어를 실행시킬 수 있는 것을요.

그래서 busybox를 올렸는데...
문제는 chmod 명령어가 없어서 실행 권한을 못 주고 있다는 겁니다. ㅡ.ㅜ

이것만 해결되면 telnet 서버를 실행 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umask 같은 걸 설정해도 실행 권한을 받을 수가 없더군요.
현재는 그냥 shell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정도까지 진행했습니다.

고작 블로킹 하나, 고작 25점 중에 1점, 고작 부활동
"만약 그 순간이 온다면 그때가 네가 배구에 빠지는 순간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