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정년이 몇세라고 생각하시는지요?

bloody의 이미지

다시 이 주제에 대해서 질문을 하게됬네요. 식상하시죠??

개발자 정년이 몇세일까요?

PM/PL 같은 관리직으로 오래 다니는거 말고 개발자로 했을 때 몇세까지 일까요?

goforit의 이미지

개발자의 역량을 잘 살려 창업을 하면 정년이 없어집니다.
직원으로 일하면 결코 정년은 자기가 콘트롤 할 수 없습니다.

elflord의 이미지

일반 회사에서도 정년까지 프로그래머 하시는 분들 생각보다 많습니다. 다만 시키는 대로만 코딩만 하는게 아니라 상황에 따라 요건정의, 설계부터 최종 필드디버깅 및 유지 보수에 이르기까지 해낼 수 있을 정도로 산전 수전 다 겪으신 분들이 대부분이더군요. 이런 분들은 영업사원들 따라서 프리세일즈도 나가서 지원사격도 하시고 QA팀, Support팀이 쩔쩔 매는 상황을 겪을 때도 해결사로 활약하시죠. 매니저 부재시 부매니저로 팀전체를 이끌기도 하고.

물론 코딩하는게 제일 성과가 높기에 평상시에는 주로 코딩을 하십니다만 코딩만 할줄 알는 것과 코딩 이외에 다른 것들도 할 수 있어서 다른 팀들 및 회사 전체에 기여 할 수 있는 사람들은 차이가 나기 마련이죠. 정치력이 있다고 할까. 회사에서 정치력이란게 꼭 술먹고 아부하는 식으로 인맥만드는게 아니라 폭넓은 지식으로 회사의 많은 사람들에게 기여하고 존경 받는 것이야 말로 엔지니어의 정치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 엔지니어들은 당장 자기일 이외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 경향이 많은데 이점을 고치고 사회성을 키우는 것도 정년 연장의 비결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 ===== ===== ===== =====
그럼 이만 총총...[竹]
http://elflord.egloos.com

HotPotato의 이미지

모 기업에서는 입사지원 시 경력자 한도를 38세까지만 보아서 뜨끔했습니다.

--
즐 Tu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