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소스를 공개 해야하는지요?

cndrl의 이미지

SW 개발 업체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업체와 프로그램 개발 계약을 하려 하는데요

모든 기능을 요구사항에 맞게 기획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려 합니다.

의뢰 업체에서 개발 완료 후 전체 소스를 공개 요청 하는데요

전부 공개를 해야되는게 맞는건가요?

안된다고 하면 그에 대한 근거자료를 달라고 하는데 찾을 수가 없네요...

이제 개발을 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라서 특허나 라이센스는 없는 상황 입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nety2k의 이미지

소스코드 제공하는 조건은 가격이 얼마
그냥 프로그램만 제공하는 가격은 얼마 이런식으로...

cndrl의 이미지

답글 감사합니다.
꼭 계약을 하고 싶은 업체인데요...
의뢰 업체에서 넘 깐깐하네요...
관련 자료를 어떻게 찾아야 할지.....ㅡㅡ;;

mirheekl의 이미지

돈을 받고 소스를 팔고 싶은 경우도 있으므로 법으로 그것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결국 "돈"과 "제공하는 서비스"를 가지고 서로 협상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의뢰 업체 입장에선 소스를 받지 않는다는건 향후 기능추가나 유지보수를 글쓴 분의 회사에 추가로 맡겨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잠재적 추가비용이죠. 이걸 회피하고 싶은 걸로 보이네요.

따라서 계약을 좀더 확장해서 일정기간의 유지보수를 함께 넣는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협상을 해볼 여지는 있을 듯 합니다.

혹시 금액을 깎으면 소스 미제공에 동의할지도 모르지만 아예 계약 자체를 하지 않겠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분명한 목적이 있어서 소스 공개를 요구하는 걸테니까요.

근거자료 요청은 제가 보기엔 별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그런 게 있다 한들 그냥 소스를 제공하겠다는 다른 업체와 계약하면 되기 때문에.. (그럴만한 경쟁업체가 없다면 우린 소스 공개 안하니 알아서 하세요 하시면 됩니다.)

소스 공개를 피하고 싶은 이유는 설명하시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돈으로 해결 가능한 부분이라면 소스를 공개하는 대가로 계약비용을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것도 협상이지만..)

그리고 조금 별개인 얘기지만, 프로그램 내에 독자적인 기술이 들어간다면 해당 부분을 특허신청했을 때 얻을 이득이 있을지 검토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cndrl의 이미지

답변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Necromancer의 이미지

소스 공개란게 대중에게 공개하는 것인지 계약한 업체에서 소스 달라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SI의 경우 보통 소스는 다 넘겨줍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SI로 파견 들어가서 만든 프로그램 코드와 문서 전체가 SI 원청업체 자산이 되는거죠. (솔루션으로 들어갔다면 넘겨주지 않지만)

그 외의 경우라면 소스까지 넘겨달라면 비용 더 많이 받죠.

소스 넘기고 안넘기고는 전략적인 판단에 따라 하면 됩니다.
특히 자사 솔루션 소스까지 달라는거면 사업 다 넘겨달라는 거라 봐도 되니 주의하시고요.

그리고 잔금 다 받기 전에 소스 넘기지는 말아야죠.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ifree의 이미지

맨 땅에서 시작해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소스 자체가 의뢰인의 비용을 통해 생성된 결과물이므로 소스를 주어도 상관없을 것입니다. 가격을 협상할 여지는 있겠죠.
반대로, 개발사가 가지고 있는 솔루션이나 라이브러리, 또는 독특한 기술을 사용하여 개발했다면, 해당 부분의 소스는 제공할 수 없는 것이고, 의뢰인이 이를 원한다면 상응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