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플루언스(Confluence)를 개인용 지식 베이스로 사용하는거 어떻게 생각하세요?

ferendevelop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최근 개인용 지식 베이스를 어떻게 관리할까에 대하여 오랜 기간 생각해보았습니다.
Blog, Evernote, PDF, Wiki..등 여러 방법을 생각해보았는데 컨플루언스(Confluence)라는 괜찮은 녀석이 있더군요.
개인용으로 사용하려고 하는데 혹시 사용해보신 분 계시다면 어떤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P.S. 지식 베이스에는 "우분투에서 APM 설치, 센토스에서 APM 설치부터 온갖 PDF 파일등을 저장합니다.
P.S.2. 체험판 사용은 내일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goforit의 이미지

대기업에 두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Confluence는 팀 간에, 퍼블리싱 가능한 수준의 지식을 관리할 때 사용하고
Wiki(Mediawiki)는 한 팀내에서 편하고 자유롭게 지식을 축척하는데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Wiki에서 쌓은 지식이 퍼블리싱 가능한 수준이 되면 PDF export 해서 Confluence로 옮겼습니다.

mirheekl의 이미지

* 굳이 에버노트와 비교하는 이유는 실제로 저 두 가지가 말씀하신 목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으로 보여서입니다. 개인용으로요.

말씀하신 영역에서 알려진 장단점을 생각해보면..

에버노트는 무료 클라우딩 계정을 제공하며 적절한 수준의 PDF 임베딩 및 검색이 제공됩니다. 단, PDF 내부 이미지의 OCR처리까지 하려면 프리미엄 계정이 필요합니다. (한글 인식률이 어느정도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계정 종류에 따라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사실상의 업로드량 제한이 있습니다. 헌데 직접 스캐닝한 PDF문서라면 PDF로 올리지 않고 비트맵으로 올려도 되니까 업로드량만 걸리지 않으면 무료 버전으로도 큰 지장은 없을 것 같네요. 시중에 아예 에버노트에 최적화된 스캐너까지 판매되고 있네요.

컨플루언스는 클라우딩 계정은 매월 돈을 내는 형태이지만 대신 설치버전의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서버를 따로 관리해야 하지만.) 그리고 모바일 지원이 에버노트만은 못한 걸로 알고 있고요. OCR처리는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사용자지원은 이쪽이 조금 더 나아 보입니다. 버그 리포팅같은 것들.

따라서 제가 생각하기에는, 저장하시려는 데이터가 많거나 코웍을 할 여지가 있다면 설치형 컨플루언스를 쓰시면 좋을 것 같고요.
서버 운영을 할 만한 상황이 아니거나 업로드량이 적다면 에버노트가 좋을 것 같네요.

보시다시피 양자간 특색이 꽤나 다르기 때문에 선택하시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

junilove의 이미지

Alfresco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