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하고 싶어하는 게 정확하게 무엇인지 모르겠요.. (도와주세요!)

cjm9236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학부생 2학년을 마치고 3학년을 올라가는 대학생입니다.
적어도 다른 동기 친구들만큼은 컴퓨터에 크게 관심을 가지는 학생으로,
이것 저것 여러 분야 공부해보고 있습니다.

저는 원래 저의 관심분야가 '임베디드 시스템'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요즘 곰곰히 생각해보니 그 분야가 정말 관심있는 것인가 하는 회의감에 빠졌습니다.

저는 컴퓨터 시스템과 어셈블리어, C언어에 관심이 정말 많습니다.
저는 제일 처음 컴퓨터에 입문할 때부터, 즉, C언어를 처음 만나볼때부터,
"아, 이런 함수를 배웠으니 이러 이러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봐야지!"가 아니라
아주 사소하게 사용하는 함수들과 기능들이 "시스템의 내부에서는 어떻게 동작할까?"
라는 의문부터 가졌습니다.
또, 하드웨어 자체에 대한 관심도 많아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다루는 수업도 재밌게 한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아직 자세히는 모르지만, 저는 CPU 구조 및 설계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만약에 기회가 된다면, CPU를 설계하는 일을 해보고 싶어요.
멀티 코어 프로세싱에 대한 책을 심심찮게 읽어보던 중
CPU 구조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와 관련된 큰 회사들(대표적으로 인텔)을 보면서
더욱 더 매력에 빠지게 되었네요.. 그리고,
CPU 성능 자체를 높히면서 시스템의 기본 구조를 점점 개선해나가며, 아키텍처를 개발하는...
그런 직업을 갖고 싶다는 생각을 막연하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저도 머리가 혼란스러운 상태로 읽기 불편하셨을 것 같지만,
1) 제가 관심을 가지는 분야가 정확하게 어디인걸까요? 아, 제 말은 이걸 무슨 분야라고 말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좀 세부적으로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
2) 또, 이 분야에 나아가기 위해서 제가 어떠한 노력이라던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궁금합니다.
3) 마지막으로, 저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SW 마에스트로 프로그램을 참여하려고 생각중인데,
제가 원하는 관심 분야에서 어떤 식으로 노력해서 어필하는 것이 좋을까요?

괜히 번호를 붙였는지 모르겠네요.
그냥 저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나 도움 주고 싶으신 분이면 어떻게 적으시든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mirheekl의 이미지

요샌 어떻게 운영되는지 모르겠는데.. 기회가 되면 컴퓨터공학과 전자공학을 복수전공 하시면 큰 도움이 되겠네요.

물론 하나만 하는 것보다 몇 배는 더 힘들겠지만, 관심분야가 그쪽이시면 아마 흥미가 생기실 겁니다.

복수전공이 허용되는 학교의 경우 전공필수의 수가 적은 경향이 있는 것도 같았는데 만약 그런 케이스라면 더욱 좋겠죠. 서로 연관된 쪽에만 전념해서 수업을 들을 수 있을테니까요.

그리고 수학 실력을 높이는 데에 심혈을 기울이시면 좋겠네요. 깊게 파고들면 대개 다 수학인데 여기서 막히면 아무리 흥미가 있어도 점점 힘들어질거라 생각합니다.

--

cjm9236의 이미지

조언 감사합니다 ^^

수학 실력 높히면 좋다는 점은 정말 다행이네요.
저는 솔직히 말해서 수학이 좋아서 컴퓨터 공부를 시작하게 된 셈이라서요!!
어찌됐든 수학의 중요성은 익히 들어서 많이 알고 있습니다. :)

음 뭐랄까 전자공학도 관심이 많아서 저는 대학원을 갈 때 둘을 융합한 연구 분야 쪽으로 진로를 잡아볼까 하는 생각이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