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관리용 키보드 질문용

yelly9의 이미지

대다수의 서버를 관리할때 사용하는 키보드가 따로 있다고 하더군요.
노트북처럼 생긴 놈이던데....
다들 그걸 사용하는건가요?
찾아보니까 KVM스위치라는 것도있고
KVM장착된 노트북처럼생긴 아이도 있구요...
하아....
보통 뭘 많이 쓰시나요?
그리고 가격대는 얼마정도가 적당한가요?

mirheekl의 이미지

그 놋북처럼 생겼다는건 아마도 랙마운트 키보드를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랙에 수납이 되니까 편하게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가격이 비쌉니다. 모니터까지 붙어있을 경우는 훨씬 더 비싸집니다.

KVM은 반드시 서버 관리용인건 아니고, 그저 PC가 여러대일 때 키보드-모니터-마우스 한대로 스위칭해가며 편하게 제어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물론 서버 관리실에서 많이 쓰긴 합니다. 이놈도 저가형부터 고가형까지 워낙 다양하지요.. 네트워크 KVM도 있습니다. 이게 원격 데스크탑이나 VNC와 다른것이, 컴퓨터 리부팅 상황까지 그대로 지켜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원 제어를 강제로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요. 본체에 추가로 장비를 붙여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게 가능합니다.

근데 이건 정답이 없는 것이.. 관리 형태에 따라 달라지거든요.
- 서버실에 상주하거나 접근이 쉬운 경우에는 그냥 일반 KVM만 쓰고 말곤 합니다.
- 관리할 서버가 아주 많고 조금의 공간이라도 아껴야 할 경우에는 랙마운트 타입을 사용하게 됩니다.
- 상주가 어렵고 주로 원격 관리를 한다면 리모트 데스크탑, VNC, 네트워크 KVM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 다 필요없고 서버 수도 몇개 안 되고 저렴한게 최고다 하면 그냥 키보드 마우스를 여러개 붙여놓기도 합니다. (...) 모니터는 입력을 여러개 받는 놈을 쓰든지 아니면 그냥 케이블을 뽑아서 (...) 아니면 구형이라 안쓰는 모니터를 모아서 붙여놓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 워낙 많이 달라지는 것이니 쉽게 말하기 어렵죠. 사용패턴에 따라 적당히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규모가 아주 작거나 한 것이 아닌 한 보통 싸구려라도 KVM정도는 달아놓게 됩니다.

--

cksrnrkd의 이미지

편의에 따라 다른거져 ㅎ

저가형에는 간단하게 4포트 짜리고있어요 가격대는 10만원대 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