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5.8 RAID5 2TB 디스크 인스톨 문의 드립니다.

toukou의 이미지

CentOS 5.8

환경에 RAID5를 구성하여 OS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많이 힘드네요 ..

HP DL360e Gen8 장비이구요

Smart Array 는 BIOS에서 잡았으나 Drive를 별도로 인식 시켜줘야 하는 작업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GPT 파티션을 이용해야 2TB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인식 시킬 수 있다고하는데

SystemRescueCD 를 이용해야 설치가 가능하다고 나오는데 실제 HP Smart Array B120i 는 SystemRescueCD에 대한 Drive를 제공하지 않아

이방법 또한 진행이 안되고 있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환경에서 LINUX를 구축하신 분이 있으실가요 ...?

cksrnrkd의 이미지

아니면 OS 영역과 데이터 영역의 파티셔닝을 하는방법도...

trim703의 이미지

2TB 어레이(정확히는 2.2TB를 초과하는 어레이)에 CentOS 5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이 반드시 만족되어야 합니다.

- 서버가 uEFI를 지원해야 한다. Legacy BIOS와 uEFI가 함께 탑재되어 alternative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버들이 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uEFI 서버에 CentOS 5 설치하면 디스크 어레이가 2.2TB를 초과할 경우 2.2TB 영역만 MBR 라벨링이 됩니다. 2.2TB 용량 내에서만 /boot, swap, / 등의 파티션을 만들어 쓸 수 있다는 것이죠. 인스톨러인 anaconda가 GPT 라벨링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https://access.redhat.com/site/solutions/15224

CentOS 6부터 2.2TB 초과 어레이를 GPT 라벨링하여 full로 쓸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uEFI 서버에 CentOS 6 설치 시, OS용 어레이가 2.2TB 이하일 지라도 무조건 GPT로 잡아 OS 설치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인스톨러인 anaconda 소스에서 이를 강제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kickstart로 설치한다면 kickstart 파일에 gpt 아닌 mbr로 잡아 설치하도록 하면 될 것 같기도 한데 해보진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mycrosoft18의 이미지

이 model은 2.5인치 HDD slot을 8개 지원하는데
저는 SAS 300GB 8개를 RAID5로 하나의 볼륨으로사용하다가
1.2T * 8개로 upgrade 하여 기존처럼 RAID5로
하나의 볼륨을 구성하고자했으나 GPT 볼륨에는 OS 설치시 불가능한 문제 때문에

기존에 쓰던 300GB HDD 2개를 RAID 1으로 묶어서 OS 설치하고, 1.2TB 6개를 RAID 5로 묶어서 GPT label로 partitioning하여 하나의 공간(5.3TB)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남는 HDD들은 핫스왑용으로 그냥 처박아둠.

SAS controller는P410i를 사용하고있는데 HP Smart CD로 볼륨구성하고 Linux는 아나콘다환경에서 설치했습니다.

그나저나 납품시 서버에 설치된 HDD가 1년도 안돼서 2개가 동시에 fail되서 교체받았는데 한 삼년 쓰다보니 교체한 슬롯에서 또 장애가발생 ..ㅡㅜ. 다행인 것은 warranty기간 내에는 무상교환이 되나.. 장애 HDD가 인식문제로 포맷이 안되서 디가우징했더니 무상교체가 안된다네요. 보안문제땜에 warranty 있어도. 그림의 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