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은 무료, 회사(상업적사용)은 유료인 라이센스가 있나요?

beagledog의 이미지

보통 알집같은 소프트웨어가 저런 방식인데, 기본적으로는 오픈소스이지만 상업적인 사용에는 구매를 해야하는
뭔가 딱 정해져있는 라이센스는 없을까요?
그리고 비상업용도로는 오픈소스로 되어있으니 가져다 약간씩 수정해서 상업적인 용도로 썼을경우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mirheekl의 이미지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5226524/software-license-similar-to-creative-commons-attribution-sharealike

정해져있는 라이선스가 있기는 하나 워낙 세팅이 세분화돼있으니 결국 링크 확인하시고 원하시는 목적에 딱 맞는 라이선스를 고르셔야 될것 같네요.
개념상으로는 CCL(크리에이티브 커먼 라이센스)이 딱이지만 CCL측에서 소프트웨어에는 사용하지 말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참고: http://wiki.creativecommons.org/Frequently_Asked_Questions#Can_I_apply_a_Creative_Commons_license_to_software.3F

마지막줄 질문에 대해선 오픈소스라고 라이선스가 다 같은 것이 아니니 위반시 조치도 다 다르겠네요. 보통 제소를 거친 후 저작권자(OSS도 저작권자가 있을 수 있음)에게 금전보상을 하거나 소스를 공개하는 등의 일을 당하게 됩니다.

--

beagledog의 이미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링크 내용을 잘 읽어봐야겠네요~

klyx의 이미지

일반적으로 합의하는 '오픈 소스 라이센스'라면 개인용/회사용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오픈소스 라이센스는 아니지만 보통 사용자 입맛에 따라서 쉽게 구성할 수 있는 라이센스로 크리에이티브 커먼 라이센스가 있으니 그쪽을 한번 알아보세요.
마지막 질문에 대한건 라이센스가 정해지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beagledog의 이미지

상업적 판매란 것 자체가 오픈소스가 될순 없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