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P2P프로그램 개발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글쓴이: dhyoon1 / 작성시간: 월, 2013/09/16 - 2:27오후
안녕하세요 ~ JAVA와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는 초짜인 개발자입니다
현재 보안회사에 근무하고 있고요 현재 JAVA로 간단한 기능의 P2P 프로그램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향후 이걸로 다른 제품을 만들기 위해..)
간단하게 질문드리자면 현재 내부망에서의 테스트에선 서버와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접속이 문제없이
이루어 지는데 (테스트는 서버도 사설IP, 클라이언트도 사설IP로 하였음..)
클라이언트를 핸드폰 테더링으로 연결하면 외부가상IP가 되기때문에
당연히 서버(사설IP) 랑은 소켓이 뚫리지 않겠죠.
그럼 서버를 외부망 (공인IP) 올리면 클라이언트(외부망) 와 서버 (외부망) 가 접속이 잘 이루어질까요?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잘 연결이 되었다면 향후 클라이언트 간의 P2P 연결을 위해서
서버에서 각 클라이언트의 연결정보를 다른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준다고 해도 클라이언트가 서로 다른 사설망 등에존재한다면 자체적으로 포트포워딩 등을
통하지 않고서는 서로 다른 망에 있는 클라이언트끼리의 연결이 이루어지지 않는게 맞는거지요??
질문이 좀 두서없어서 죄송합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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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ing 'UDP Hole Pun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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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UDP Hole Punching 을 적용시켜야 통신이 가능하다는 말씀이신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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