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와 맥 양쪽을 지원하는 개발 언어로서 파이썬이 괜찮은가요?

lbm200의 이미지

초보같은 질문이라 죄송합니다;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하나의 소스로 윈도우, 맥 양쪽에서 실행되어야 합니다.
- GUI 프로그램이어야 합니다.
- 생산성이 좋아야 합니다.

알아본 것이 파이썬과 gui 툴킷(tkinter, pyQT 등) 입니다.

현재로서 이 조합이 제일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전에는 자바와 HTML5 를 생각 했는데,

html5는 파일 입출력이 불가라 생각을 접었습니다.

그리고 생산성 면에서 자바보다 파이썬이 유리할 거 같아 파이썬으로 결정했는데,

파이썬과 gui툴킷으로 저 위의 세 가지 기준이 만족될 수 있는지 여쭤보고싶습니다.

혹시 다른 조합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xylosper의 이미지

조합은 매우 다양하므로 잘하는 언어가 있다면 그걸 따라가는게 당연히 좋습니다.
만약 프레임워크로 Qt를 고르셨다면 Qt가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언어인 QML을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파이썬과 GUI 프레임워크와의 조합으로 조건을 충족하느냐는 것은, 첫번째 두번째는 (이미 그걸 생각하고 알아보신 걸테니) 당연히 충족하는 거고, 세번째는 결국 얼마나 파이썬과 프레임워크를 잘 다루냐의 문제겠지요.
일반적으로는 파이썬을 포함한 모든 스크립트 언어(인터프리터 언어)가 C/C++과 같은 컴파일 언어보다 생산성이 좋다고들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적자면, 어떤 프로그램을 제작하시려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맥 유저들은 OS와 다른 어플들과의 통일감있는 인터페이스를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중시합니다.
윈도우에서는 많은 프로그램이 자체적으로 윈도우 틀부터 만들어서 다른 창들과 차별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려하고, 그런걸 잘 만들었다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에서 널리 쓰이는 미디어 플레이어인 팟플레이어, KM플레이어, 곰플레이어 중에 윈도우의 기본적인 최소화/최대화/닫기 버튼을 이용하는 프로그램은 하나도 없죠.
하지만 맥에서는 애플이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에서 벗어나는 형태의 창, 버튼, 아이콘 등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심한 거부감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것은 애플이 제공하는 Cocoa framework를 그대로 쓰는 것이지만, 윈도우와 함께 쓰겠다고 하면 사용하시려는 프레임워크가 얼마나 맥에서 native look&feel을 잘 제공하는지도 중요할 겁니다.

lbm200의 이미지

개발의 방향은

1. 개인 프로젝트
2. 학생들의 공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유틸

정도가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단순한 프로그램을 짜진 않을 것이고요..

학생들 대부분이 윈도우즈 머신을 가지고 있지만(소수는 맥)

제가 맥 이라서 저도 프로그램을 운용 해야만 합니다.

솔직히, 맥과 윈도우에서 look & feel 이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같은 동작만 하면 됩니다.

단지 빠르게, 윈도우와 맥 동시 개발이 필요해서 여쭈어 보았습니다.

xylosper의 이미지

파이썬 잘하시면 파이썬도 좋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웬만한 메이저 언어들은 모두 크래스 플랫폼 GUI 프레임워크가 존재합니다.

sbskfk의 이미지

라자루스나 Mono쪽이 있네요.
돈 있으면 델파이 쓰셔도 될듯!

eggnzoo의 이미지

파이썬은 나름 매력적인 언어이긴 한데요.. 스크립트 언어의 한계성도 있고, UI가 무지 구립니당..
닷넷도 윈도우쪽에서만 완벽한 서비스가 제공되므로 님같은 경우라면 자바로 하면 됩니다.
다만, 자바로 할때 UI 프레임워크를 뭘로 가져갈지 다시한번 고민해야합니다.
대표적으로 Eclipse RCP와 Netbeans Platform이 있습니다.
둘다 메리트있는 플랫폼입니다만,
둘다 공부해본 바로는 약간 내부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차이가 있긴합니다.
넷빈즈는 스윙기반이긴 하지만, 넷빈즈 플랫폼 국내에 그닥 사용층이 두텁치 못합니다.
원서도 달랑 두권인가 밖에 없구요. 그중 한권은 독일어로 쓴 초기버전을 영어로 번역해놓은거라 매끄럽진 못한듯합니다.
이클립스는 번역서가 있긴 하지만, 스윙기반이 아닌 SWT기반인지라 이거 따로 공부해줘야 하구요.
요즘 4.x기반으로는 책이 아직 번역되어 있지 않네요.
암츤, 전 이클립스로 UI 프로젝트 몇개 진행해봤는데, 고객들은 다들 좋아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