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A의 국제 감시 프로그램 프리즘 배제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목록

cleansugar의 이미지

PRISM BREAK 프리즘 브레이크 엔에스에이의 국제 감시 프로그램 프리즘 배제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목록입니다.
http://prism-break.org

원리는 오픈소스라서 프로그램의 보안 헛점을 본인을 비롯한 누구나가 고치고 재배포할 수 있게 하는 겁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내의 백도어(개인 정보 유출하는 감시 기능, 보안 헛점이나 비밀 기능)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애초에 사생활 보호를 위해 설계를 잘 하는 편이고 보안헛점이 생기면 비교적 빠르고 공개적으로 고칠 수 있는 겁니다.

서버의 경우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이고 서버와 사용자 간에 암호화를 하여 감시를 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프론티어재단과 자유소프트웨어재단에서 만든 사이트입니다.

자유소프트웨어재단은 리눅스 등으로 유명한 재단입니다.

저도 일부만 쓰고 있지만 시간이 되면 일일히 어떤 건지 알아보고 싶습니다.

프로그램의 소스가 공개되면 해킹당할 보안 헛점을 누구나 발견할 수 있게 되어 정부나 독점기업이 남몰래 이용하는 걸 비교적 잘 막을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에서는 라이센스란 게 중요합니다.

소스 강제 공개 여부, 수정 가능 여부, 강제 재배포 여부, 특허 포기 여부 등의 상태에 따라 GPL2, GPL3, LGPL, AGPL, BSD, Apache2 등으로 나뉩니다.

오픈소스는 본인이 고칠 수도 있고 고친걸 다시 공개해야 되기 때문에 협동해서 개발하는 것도 쉬워집니다.

미래의 바람직한 인터넷 환경을 구상해 본다면 이런 기술을 기반으로 오픈소스 사이트들을 만드는 겁니다.

개인들의 서버를 만들어 직접 운영하고 구글, 네이버, 다음같은 포털, 옥션, 지마켓같은 쇼핑몰 등도 운영하고요.

이런 사이트들을 협동조합 등으로 운영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