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탯카운터 한국시장 검색점유율 구글이 1위네요?

soc의 이미지

http://gs.statcounter.com/#search_engine-KR-monthly-200807-201305

도저히 믿기 힘든 통계인데, 스탯카운터 한국시장 검색점유율 구글이 1위군요.......................................................................
두 가지 설명방법이 있는데

1. 전 세계 웹사이트 유입 IP 중에서 한국 IP만 추려낸 결과이다.
=> 그렇다면 어떻게 1년 전에는 네이버 비중이 상당했는데, 현재는 그렇지 못한가?

2. 사이트 표본수가 너무 적어서 그렇다.

=> 그렇다면 처음부터 구글이 1위를 달리고 있다가, 점차 국내사이트가 많이 추가되면서 네이버 점유율이 점진적으로 올라가야 하는데, 왜 그렇지 않고 중간에 네이버가 급격하게 1위였다가, 원래대로 돌아갔나?
<이건 기사에 나온 원인분석>

이도 저도 아니라면, 제 3의 설명방식은 이렇게 될 것이다.

3. 처음부터 스탯카운터에 참여한 표본수는 얼마되지 않는다.

스탯카운터의 한국 표본은 대부분 구글 패밀리 사이트가 차지하고 있을 것이며, 대략 2010년도쯤에 네이버가 검색결과에 구글 패밀리 사이트를 반영하면서, 네이버 유입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네이버와 구글이 1:1을 이뤘다.

네이버에서 다시 2012년도에 검색결과에서 구글을 배제하는 결정을 내리면서, 다시 네이버 유입이 급격하게 감소하여 구글이 1위가 되었을 것이다.

이것이 가능한 설명방식이라 보이네요.

2번 사이트 표본수가 너무 적어서 그렇다 이거는, 최근 네이버의 점유율이 꾸준히 상승하는 것에 부합하는 설명이 될 것 같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