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GBS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할수 있나요?

ibmgbs의 이미지

산업공학 전공이고
개인적으로나 또는 전공과목중에서도 전산관련 수업을 방향으로 공부했습니다

한국 IBM GBS(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가 프로세스 혁신과 같은 컨설팅과 관련된 일을 하는것 같은데

소프트웨어 개발과는 전혀 무관한 것인지,
아니면 개발 커리어를 쌓을수 있는 커리어가 있는지 또는IBM 연구소로 부서이동과 같은 길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cless11의 이미지

본론부터 말하자면, GBS에서 SW 개발도 합니다. 글쓴분 아이디가 ibmgbs이시네요, 관심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저는 GBS에 들어온지 4개월정도 되어서, 디테일하게 알려드리기엔 아직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제가 아는 부분만 알려드릴께요.

우선 말씀하신 GBS가 컨설팅 관련된 일을 한다, 맞습니다. 그러나 GBS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룹입니다. 컨설팅만 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속한 팀은 GBS 산하 AMS(Application Management Services)라는 팀입니다. 이 팀에는 개발자가 많은데요, 실제로 고객사의 application을 개발&운영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팀이기도 하구요.

정리하자면, GBS는 비즈니스&IT 컨설팅과 같이 상위 레벨의 시야를 제공하며, 또한 동시에 개발과 운영같은 디테일까지 포함합니다. 아래에서 위까지 전체적인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그룹이 GBS입니다. [GBS != only 컨설팅] 입니다.

왠지 딱딱하게만 말씀드린것 같은데요 ㅋㅋ 아무튼 GBS는 SW 개발직군과 매우 밀접합니다. 그러나 GBS는 굉장히 큰 단위입니다. GBS를 생각하신다면 GBS 산하 여러 팀들에 대해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ibmgbs의 이미지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더 궁금한게 있는데 GBS와 GTS는 그럼 소프트웨어 개발로 보면 어떤 역할 차이가 있나요? 업무 스콥이 어떤선에서 나뉘어 지는건지 궁금합니다
또 입사후에 신입사원을 위한 별도 프로그래밍 교육이 있는지도 궁금해요 프로그래밍관련 어떤 교육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cless11의 이미지

GBS와 GTS는 말 그대로 Business Service와 Technology Service의 차이입니다.

전자는 고객의 비즈니스가 잘 돌아가도록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에 집중합니다. 즉 IT 서비스를 제공하기는 하나 해당 조직에서 모든 IT 자원을 총동원하지는 않습니다. 비즈니스에 집중하니까요.

반면 후자의 경우 좀더 기술쪽에 집중합니다. 직접 서버를 지원하고 그것을 기술적으로 관리하고 보안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이러한 것들입니다.

물론 IBM에 GBS와 GTS만 있는 것은 아니고요, 소프트웨어 그룹이 있는데 이곳은 IBM이 가진 SW 자산들을 판매하고, 관리하는 조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두 SW와 관련은 있는 조직들이지만, 집중하는 목적과 분야가 다르다고 할까요. 베이스는 비슷할지 모르나 맛이 다른 칵테일과도 같습니다.

다만 실제 업무로 들어가면 GBS와 GTS가 그렇게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프로젝트에 들어가거나 할때는 섞여서 들어갑니다. 한 조직이 완전히 독립적으로 존재하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경우는.. 글쎄요 인턴 과정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기는 했지만 기본적인 것만 가르쳐 줍니다.

실제로 프로젝트에 투입될 경우 투입되는 위치에 따라 환경이 많이 다릅니다. 아무래도 사용하는 기술도 다를 것이고, 그 기술들을 어떻게 조합해 어떤 비즈니스를 어떻게 끌고나갈 것인지는 당연히 다 다르겠죠.

회사는 학원이 아닙니다. 물론 실제 업무에서 가장 많이 배우지만, 회사가 배움을 목적으로 하는 곳은 아니죠. 공부는 본인의 몫입니다.

정확한 답변이 되었나 모르겠네요 ^^; 저도 아직 신입이라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경험이 풍부한 분들이 여기 많이 계시니 저도 많이 배워가고 싶네요 :)

ibmgbs의 이미지

마지막으로 궁금한게 있습니다
이번 GBS 공채를 보면 Application Inovation Service 라는 파트가있는데 혹시 이게 위에서 말씀해주신 AMS와는 별개의 파트인가요?
이곳에서 개발도 경험할수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부탁드려요~

cless11의 이미지

AIS는 http://www-07.ibm.com/services/kr/gbs/ais/ 여기에 자세히 나와있네요.

전 AIS라는 파트를 정확히 알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AIS가 말그대로 애플리케이션을 혁신하는 서비스라면, 개발이 당연히 들어가있지 않을까요?

애플리케이션의 근간이 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키텍쳐 등을 재구축한다면 그에 따른 재개발은 당연한 것이겠죠.

widgie의 이미지

SI 업체 가시거나 다음/nhn 가시는게 좋을거에요

crazydak의 이미지

IBM에서 이야기 하는 개발부분은 생각하시는것과 거리가 많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SW Product 관점에서의 개발을 원하시는 거라면 widgie님이 말씀하신데로 삼성전자,LG전자같은 제조업체,다음/NHN과 같은 online service 업체, 게임 업체, 안랩같은 Solution업체로 알아보시는게 맞을것으로 생각됩니다.

GBS consulting base로 AMS팀이 주요 하는 일은 고객의 SAP,Siebel 과 같은 ERP Platform 상의 in-House application 개발 / 유지로 알고 있습니다.
Package제품 개발과 큰 차이가 있는점을 주요 차이로 보셔야할듯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