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리도 잘만져야 되나요?

hellojava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지금 자바와 jsp로 프로젝트 투입되어 웹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jsp에선 자바스크립과 툴을 사용해 개발하고 자바에선 큰역할이 없으며
작업핵심의 절반이상은 거의 sql과 업무쪽에서 비중이 큽니다.
진로고민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제꿈이 제임스고슬링같은 사람이 되고싶은겁니다.
코어를 만지고 싶습니다. 화상회의솔루션이나 자바로 하드웨어 컨트롤도 하고싶고요.
그런데 처음 배운게 자바고 자바에 정이 들어서 c도 공부는 할거지만 주종목은 자바로 갈려고 합니다.
웹도 관심이 많으나 화려한 기술이 들어간걸 하고싶지 업무단에서 db에 입력하고 불러오고 쿼리만 만들고 그런건 지금 억지로 하고있습니다.
아직 경력이 학력이 없어 그런 연구소나 솔루션쪽은 못갑니다.

최소 2-3년 경력쌓으면서 학력을 만들어 그후에 제가 원하는 곳에 들어갈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 업무에서 중요한 쿼리를 열심히 공부할지 말지 고민입니다.
자바에서 코어만지고 업무단이 아닌 프로그램 개발하고 그런분들이 주변에 없어서 물어볼곳이 없습니다.

자바든 c든 뭐가됐든 언어는 언어일 뿐이고 뭔일을 하느냐가 중요한거 같은데요.
하드웨어 제어하고 응용프로그램개발하고 그러는 분들도 쿼리에서 수백줄이 나오고 잘사용하시나요?
제가 원하는 직종으로 일을할때 쿼리짜는 기술이 크게 필요한가요?

snowall의 이미지

뭐가 됐든 지금 업무에서 중요한거라면 당연히 공부해야죠.

당연한거 아닌가요?

나중에 안 중요한거면 지금 중요한거라도 안하시게요?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hellojava의 이미지

제가 글을 오해가 있게 적었네요.
지금 자바는 별로 안쓰고 쿼리만 만진다고 보면 됩니다.
쿼리를 깊게 공부할려면 이부분도 너무 많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정도만 공부하고 더 깊게는 공부안할생각입니다.
다른분야에서도 쿼리를 깊게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hothead의 이미지

다른 개발자보다 좋은 대우를 받을 확률이 높고요 이직하실 때 도움이 많이 되실꺼에요.

주로 병목이 되는 부분이 DB입니다.

쿼리튜닝은 선택이 아닌 필수죠.

cless11의 이미지

저도 java로 웹개발을 주로하고, 또한 가장 좋아하는 개발자 중 한명입니다. 글쓴이께서는 제 생각과 조금 다른 시각을 가지신듯한데... 제가 볼때 웹개발은 '종합예술'입니다.

java로 시작했다가 웹쪽을 하려고 보니 jsp, servlet을 알아야 했고, 그러다보니 당연히 html, css, javascript가 필요해지고, jdbc가 추가되고, 그러니 당연히 sql을 공부하고, 여기서 성능 이슈가 생겨 알아보니 DB를 깊게 공부해야 했고...

어떤가요? java, jsp, servlet, html, css, javascript, jdbc, sql, oracle.. 물론 겹치는 단어들이 있지만 웹개발에 필요한 재료들은 그 종류도 많고, 깊이도 요구합니다. 제가 위에 나열한 것들은 물론 웹개발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웹서버와 WAS를 다룰 줄도 알아야 하며, 가끔 unix상에서 sh을 써야합니다. 정규표현식, ant, xml, web framework, design pattern, network 지식 등...

제가 오바해서 적은 감이 있지만, 위에 나열한 지식만으로도 충분히 깊이있는 개발자가 된다고 보장할 수 없지 않을까요? 물론 넓은 지식만이 깊이있는 개발자를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분야를 깊이 파고드는 것.. 그것이 진짜 개발자를 만들어주는 원동력이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