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Plug-in 타입의 프로그램은 어떤식으로 만들고 작동하나요???
글쓴이: ko1205 / 작성시간: 목, 2013/04/04 - 3:10오후
프로그램밍 초보입니다...
그래픽 소프트웨어 들을 사용하다보면 프로그램에서 지원해주는 API를 이용하여 동적라이브러리 타입으로 Plug-in을 제자하여 기능을 확장하고 하는데
주어지는 API를 이용하여 Plug-in을 만들어보는것은 해봤지만 이러한 플러그인을 로드하는 본 프로그램에서는 Plug-in에 작성된 함수에 어떤식으로 접근할수 있는건가요??
이런식으로 기능확장이 가능한 일종의 커널 역활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놓구 살을 붙여나가는 프로그램을 개발해보고 싶은데... 자료를 찾기도 힘들고 원리를 모르겠습니다.
함수 포인터 개념으로에 argument는 문자열로 하여 넘겨서 자체 argument파서를 만들어 놓으면 될꺼 같은데... 따로 작성한 동적라이브러리에 있는 함수의 포인터는 어떻게
가저올수 있는지..... 초보적인 입장에서는 이게 맞는건지 틀린건지도 모르겠고 이이상은 어떻게 되는지도 모르겠고...
간단하게 메인 프로그램에서 따로 작성한 동적라이브러리의 함수에 접근하는 예제 소스 같은걸 구할수 없을 까요???
소스가 아니더라도 누가 설명좀 해주세요..... ㅠㅠ
Forums:
dlopen, dlsym, dlclose
Linux 라면 dlopen, dlsym, dlclose 등의 함수를 찾아보세요.
구글링하면 예제코드도 나올듯합니다.
Windows쪽도 LoadLibrary라는 함수가 있었던것 같은데... 확실히는 모르겠네요.
windows 의 경우 LoadLibrary,
windows 의 경우 LoadLibrary, GetProcAddress 등으로 dll 파일에 있는 함수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GetProcAddress 로 함수 포인터를 얻은 후에 함수 포인터를 가지고 일반 함수 호출하듯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서명 =======
주거지는 www.indidev.net 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