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산 교육 현장을 방문한 구글 직원

yoo-2011의 이미지

http://neil.fraser.name/news/2013/03/16/

Neil Fraser라는 사람이 베트남 여행중 한 학교를 방문하고나서 쓴 글입니다. 베트남에 사업차 방문했는지 그냥 여행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학교 방문은 비공식이었던 것 같네요.

이 사람이 방문한 학교에서는 2학년부터 컴퓨터 기본을 배우기 시작하고 3학년에는 윈도를 배웁니다. 4학년에 LOGO로 프로그래밍을 배우면서 루프 개념를 익히고. 5학년에 함수호출을 익힙니다.

이게 최근에 베트남의 모든 학교에서 시작된 정규 전산 교육 과정이라는 주장이 있는 반면 Neil Fraser가 방문한 학교가 영재학교라는 주장도 있는데 어느쪽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사람은 프로그래머인 자신이 도와줄 수 있는게 있냐고 학교측에 물어봤는데 대답은 소프트웨어였답니다. 베트남어로 된 소프트웨어가 부족하고, 있더라도 구입할 돈이 없다는 거였어요. 그래서 그는 방학기간동안 Blockly Maze를 개발해 기부했습니다. 조건문과 루프의 개념의 이해를 돕는 일종의 온라인 튜토리얼입니다.

http://blockly-demo.appspot.com/blockly/apps/maze/index.html
Blockly Maze

그는 재능만 기부한 게 아니라 돈으로도 전산 교사 한 명 1년간 고용할 비용까지 기부했더라고요.

다음 그림은 11학년 학생들이 풀고 있던 전산 문제인데요. 대각선으로 나눠진 지역 중 닫혀진 지역의 갯수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크기가 큰 지역의 크기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탐색 알고리즘을 써서 코딩을 하면 되겠죠.

http://i.imgur.com/qTFiXAW.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