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il Class 는 싱글톤으로 만드는 것과 static으로 메소드를 만드는 것 중 어느쪽을 선택해야 하나요?
글쓴이: sitan81 / 작성시간: 수, 2013/02/27 - 3:14오후
최근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다가
실력자들이 유틸이라는 도움 클래스를 만들어 호출해 쓰는것을 자주 보았습니다.
다운도 받아서 써봤는데
2가지 부류로 나뉘더군요.
1. 싱글톤 으로 만들어 멤머 메소드를 접근
2. 멤버 메소드 각각을 static으로 만들어 생성없이 직접접근 ( 이편이 코드량은 줄어드는 것 같아 단순해 보이고 편해보입니다. )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의
dialog util
Toast util
Bitmap util
그리고
DB작업을 위한 util
등등을 제작한다고 했을 때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이로울까요??
Forums:
취향차이 아닐까요?
설계와 취향차이 아닐까 합니다.
static이 남발되어 엉켜있는경우에는 초기화와 해지시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싱글톤은 객체라서 그런면에선 좋지요.
저라면 싱글톤에 한표입니다.
static 메소드는 단순하게 말하면 c 스타일의
static 메소드는 단순하게 말하면 c 스타일의 함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his 포인터를 못쓰죠.
그래서 함수가 동작하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인자로 받아야합니다.
1. 싱글톤인 경우
멤버 변수 등을 가지며 생성자/소멸자에서 뭔가를 해야할 경우
2. static 함수들로 구성하는 경우
굳이 멤버변수 및 this 포인터를 쓸 필요 없으며 생성자/소멸자에서 뭔가 할 필요가 없을 경우
목적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항상 맞는건 없습니다.
-------------------------------------------------------------------------------
It's better to appear stupid and ask question than to be silent and remain stupid.
댓글 달기